예천군 지보면에서는 10월 30일 제1회 지보면 국화축제를 개최한다.
지보면 주민자치센터(위원장 최영수)가 주최하고 지보면사무소와 지보화훼작목반 후원으로 개최되는 이번 국화축제는 국화향기 가득한 예지천보(禮知天保)“라는 주제로 국화전시회, 공연행사, 체험행사 등이 다채롭게 펼쳐진다.
축제가 펼쳐지는 면사무소 전정과 면소재지 일원에는 대국 700점, 소국 3100점, 기타 조형국 200점 등 모두 4,000여점의 국화가 전시되어 있어 벌써부터 지보면 전체가 국화향기로 가득하다.
30일 오후1시 개회식을 시작으로 개최되는 이번 축제는 식전행사로 떡매치기와 풍물패 놀이가 펼쳐지며 부대행사로 농작업체조, 밸리댄스, 실버댄스, 색소폰 연주와 가수 박진석과 연정이 출연하는 축하공연이 펼쳐진다.
지보면 국화축제는 면소재지 일원에 국화거리를 조성하여 지역주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주민참여로 공동체 의식을 함양시켜 참여자치의 장을 마련하는 동시에 테마관광지로 조성하여 지역경기를 활성화하고자 열리는 것으로 많은 관람객이 찾을 것으로 예상되며 새로운 문화축제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보면 관계자는 “이번 국화축제가 청정 자연속 지보면을 널리 알림과 동시에 예천군민이 다함께 하는 화합의 장기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지역주민과 외지 관광객들이 많이 참여하여 일상속의 피로를 국화향기에 묻으면서 깊어가는 가을 정취를 마음껏 즐기고 소중한 추억의 시간을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