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일고등학교(교장 정선희)는 8일, 중국 하남사범대부속중고등학교와 교육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를 위해 경북일고 학생 17명과 교원 3명 등 20명이 7일에서 10일까지 중국 하남사범대부속중고를 방문하여 국제교류 활동을 진행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양 교의 교육 기회 확대, 문화ㆍ예술 교류 활성화, 국제 역량 함양 프로그램 공유 등이 있다.
두 학교는 교사와 학생의 상호 방문과 지속적인 협력으로 교수․학습 방법을 공유하고 상호 문화 이해를 넓히며 공존을 위한 각종 교육 프로그램을 함께 기획하는 등 실질적인 교육 분야에서 관계를 확대해 갈 계획이다.
방문 기간동안 학생들은 한중 학생 합동공연으로 중국전통민요 모리화와 소녀시대의 다시 만난 세계를 함께 부르고, 사물놀이와 고쟁연주 공연을 하며 문화ㆍ예술의 교류 시간을 가졌다.
또한 미술 교과 수업에 참여하며 중국 전통 전지 공예 체험을 하고, 한중미식회를 개최하여 언어적으로 소통하고, 문화를 교류하는 기회를 마련했다.
정선희 교장은 “국제교류는 다른 나라 학생과의 교류를 통해 다름과 포용과 우리 모두는 하나임을 알게 하는 살아있는 세계 시민 교육”이라며 “목적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내실있게 교류 하여 학생들의 글로벌 마인드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게 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하남사범대부속중고등학교는 1956년에 설립되어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과정을 포함하는 종합 부속 학교로, 특히 고등학교 과정이 명문으로 평가받고 있다. 허난성 내에서 학업 성취도가 높은 학교로 대학 입시에서 우수한 성적을 내고 있고, 중국의 표준 커리큘럼을 따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