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농업

예천군 개포면 친환경 천연농약만들기 교육

풋고추재배농가 중심으로 친환경농약만들기 모임도 결성
황성한기자   |   송고 : 2008-10-24 11:35:17

개포지역은 풋고추를 주 소득원으로 20여년간을 화학비료, 농약 등 으로만 의존하는 영농을 계속하여 토양에 전염성 병이 증가하고 염류의 집적으로 고추 재배면적과 수량이 감소하여 농가소득이 매년 줄어들고 있다.

이에 개포면에서는 풋고추 연작장애 해소를 위하여 24일 오전 10시부터 면사무소 회의실에서 풋고추 재배농민 50명을 대상으로 친환경 천연농약 만들기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날 교육에서는 친환경 천연농약만들기 방법에 대한 교육과 사례를 발표하고 50명의 농민이 친환경 천연농약만들기 모임을 결성하였다.



개포면에서는 친환경 천연농약을 이용하여 2006년 3호, 2007년 7호의 농가에 시범적으로 재배한 결과 토양의 물리성이 개량되고 유효미생물이 증가하여 풋고추 연작장애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어 30~50%정도의 수량증수효과를 보았으며 더 나아가 유기농 친환경 재배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이 재배 방법은 화학비료와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고추를 재배하며 그 대신에 토착 미생물, 쌀겨, 숯가루, 황토 등을 이용하여 토양의 물리성을 개량하며 당귀, 계피, 감초, 마늘 등을 발효해서 만든 한방 영양제와 미나리, 쑥 등의 녹즙과 생선을 발효한 생선 아미노산 바닷물 발효액 등을 주기적으로 시용하여 작물의 병해충 저항성을 높여 고품질 풋고추를 생산할 수 있었다.

이에 개포면에서는 친환경 천연농약만들기 모임을 결성 등을 통해 내년에 친환경 유기농재배를 50농가 20ha로 확대할 계획이며 앞으로 개포면 전지역을 풋고추 유기농재배 단지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예천군 다함께돌봄센터 지역 돌봄의 모범으로 자리매김

예천군 다함께돌봄센터 지역 돌봄의 모범으로 자리매김 예천군(군수 김학동)이 운영 중인 다함께돌봄센터가 지역 내 돌봄서비스의 모범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초등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운영과 아파트 단지 내에 위치한 뛰어난 접근성,...

[기고문]의성군 산불을 바라보면서 예천군청 경제농림국장 권용준

[기고문]의성군 산불을 바라보면서 예천군청 경제농림국장 권용준 산림 녹지과장을 떠난 지도 어느덧 2년이 지났다. 그러나 이번 의성군 산불을 바라보며, 2023년 풍양면 산불의 악몽이 다시 떠오른다. 한순간의 부주의로 인해 막대한 재산 피해와 ...

예천박물관 가족단위 놀멍 쉼멍의 핫플로 각광받아

예천박물관 가족단위 놀멍 쉼멍의 핫플로 각광받아 예천박물관(관장 이재완)은 가족 방문객이 전시회 관람과 교육프로그램 참여, 산책과 야외 놀이 등을 통해 모든 계층이 이용하는 문화복합시설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4월 2일 정식...

예천군 조부모손자녀 돌봄 사업신청 접수

예천군 조부모손자녀 돌봄 사업신청 접수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경상북도에서 실시하는 노인일자리 사업의 일환인 조부모손자녀 돌봄 사업 참여자를 4월 23일까지 모집한다. 조부모손자녀 돌봄 사업은 맞벌이, 한부모가정 등 양...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