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립대학(총장 김용대)은 4일 오전10시30분 대학내 문화체육관에서 대구대학교 고익환교수(인문대학)를 초청하여 학생 및 교직원 500여명이 경청하는 가운데 비전설정과 꿈의 실현 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실시하였다.
이번 특강은 대학에서 운영하는 솔개뜰아카데미의 일환으로 학생들이 “성공된 삶을 위해 어떤 비전을 가지고 어떻게 실천하며 학교생활을 어떻게 해야하는가? 에 대한 방향설정에 도움을 주고자 개최하였다.
고익환 교수는 대구대학교 학생생활상담센터 소장을 역임하였고 인성개발과 대인관계,인성과 진로,등 많은 저서와 논문을 발표하며 학생들의 인성개발 연구에 큰 공헌을 하고 있어 이번 특강을 맡게 되었다.
이날 강의에서 고익환 교수는 “강의를 들을때는 항상 맨 앞쪽에 앉아서 밝은 표정으로 메모하는 습관을 가지면 미래가 달라질 것”이라며 말문을 열며 강의를 시작했다.
10년 후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희망과 자신감을 가지고 피나는 노력을 해야 한다며, 평발의 불리함을 극복하고 세계적인 축구선수가 된 박지성, 1년동안 1,800번을 빙판위에 넘어지는 피나는 노력으로 세계 최고의 피겨 선수가 된 김연아를 소개하며 목표설정과 끝없는 노력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또 경북도립대학이 우리나라에서 제일 좋은 대학이다는 자부심을 항상 마음속에 품어야 한다고 했다.
이어 비전이란 개인이 추구하는 장기적인 목표이며 구체적인 내용을 인생계획서로 작성하여야 한다고 전제하고 인생계획서 작성 방법 등을 소개했다.
마지막 당부의 말로 성공은 자기 개발과 관리에서 시작한다. 꿈과 비전을 설정하고 인생계획서를 작성하여, 철저한 자기 개발과 관리로 실천해 나간다면 스스로 자신의 미래를 개척하며 성공된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며 강의를 끝맺었다.
한편 경북도립대학 관계자는 이번 특강으로 학생들이 큰 꿈과 비전을 품고 인생계획서를 만들어 끝임없는 노력으로 실천하며 보람된 학교생활을 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 대학에서는 앞으로도 각계각층에서 성공한 전문가들을 강사로 초청하여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 보람된 학교생활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솔개뜰아카데미」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