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이 직장인들의 금연클리닉에 대한 이용 기회를 확대하고자 운영하고 있는 야간 금연클리닉이 인기를 모으고 있는 가운데 이동금연클리닉과 청소년 금연교실 개최 등 금연실천 환경조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흡연을 예방하고 흡연자의 금연을 촉진시켜 직장인들의 금연 분위기확산으로 건강 행태 개선에 기여하고자 지난 1월 24일부터 실시된 야간금연클리닉은 지금까지 19회 운영되어 57명이 이용하였으며 현재까지 21명이 금연 중으로 꾸준히 이용하고 있다.
야간 금연 클리닉은 매주 목요일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보건소 금연상담실에서 흡연자 중 금연을 희망하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금연 상담사와 담당자.진료의사가 금연의지 확인 및 기초검사(혈압 및 CO측정 등)를 한 후 금연서약서를 작성하고, 약물요법 및 니코틴 대체요법(패취, 껌, 사탕)제공, 니코틴 의존도 검사, 금연에 필요한 정보 및 홍보물 배부 등의 서비스를 6개월간 제공하게 된다.
6개월 후 금연 성공자에 대하여 스켈링 및 기념품을 증정하고 월 1회 금연유지 확인 및 지속적인 관리를 하며, 실패자에게는 격려와 재등록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군 보건업무담당자는 야간 금연클리닉이 금연의지가 있는 직장인들의 금연을 도와주고 직장내 금연분위기를 확산시켜 주민 건강행태 개선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면서 금연을 희망하는 직장인들의 많은 이용을 당부했다.
한편, 예천군은 흡연자의 금연을 보다 더 가까이에서 적극적으로 도와주기 위하여 12개 보건진료소를 중심으로 노인회관, 보건진료소 등에서 흡연자 중 금연을 희망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이동금연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으며, 청소년을 대상으로 금연.절주교실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