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군수 이현준)은 10일 오전 10시부터 공직비리 사전 예방을 통한 자치단체 책임성과 자율성 강화로 성숙한 지방행정을 구현하고 청렴도를 제고하기 위해 구축한 청백-e시스템 사용자 교육을 실시했다.
‘청백-e시스템’은 지방세, 인허가, 회계분야 등 지방행정업무는 증가하고 IT기반의 전산업무를 악용한 공금횡령, 인허가 분야 등 동일한 공직 비리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지방재정관리시스템을 비롯한 5대 행정정보시스템을 연계한 예방프로그램을 구축해 오는 20일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본 시스템 이용 활성화와 사용자 편의를 위해 세외수입, 지방재정분야, 관리자과정 등 각 분야 업무담당자 및 관리자, 감사자 등 96명을 대상으로 3차례에 걸쳐 사전 교육을 실시해 행정업무 효율성을 지원함은 물론 시스템 운영 활성화 제고에 기여할 계획이다.
이날 교육은 청백-e시스템 개요 및 주요기능 설명, 각 분야별 예방행정 시나리오 설명 및 조치방법 안내 등을 실습위주로 교육했으며 향후 행정업무 처리과정에서 비리.행정착오 발생 시 예방행정 프로그램과 연계해 자동으로 알려줌으로써 사후 적발 위주의 감사 한계를 극복하고 미리 바로 잡을 수 있도록 도움 줄 것으로 기대된다.
예천군 관계자는 "본 시스템을 정착시켜 공직비리 사전 예방으로 청렴도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이며 과거 사후감사 위주에서 벗어나 스스로 사전감사를 함으로써 행정의 투명성과 청렴성을 높여 군민들에게 신뢰받는 공직자상을 정립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