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서북부지역의 6개시 6개군을 관할하여 노인 학대를 예방하고 피해노인의 즉각적이고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는 경북서북부노인보호전문기관(관장 동건스님)은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경북서북부권역 피학대노인을 대상으로 어버이날 기념 행사로 카네이션 및 물품전달, 예천읍 내 초등학교 저학년대상 어버이날 감사편지쓰기 대회 및 노인학대예방 인형극, 서북부군내 초,중,고등학생 대상 노인이해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경북서북부권역 피학대노인 가정에 방문하여 전달 된 카네이션은 우체국공익재단과 예천군지역사회복지협의체로부터 후원받아 예천군청 주민생활지원과 김동길과장과 관장 동건스님이 함께 전달을 하였다. 카네이션 전달과 함께 예천군한우협회에서 후원 한 20kg 쌀 10포대도 함께 전달되었다.
또한 예천동부초등학교, 예천초등학교 유치원 및 1-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노인학대예방인형극 공연과 어버이날 맞이 감사편지쓰기대회를 실시하여 어린이들의 효 의식을 증진하며 다시 한 번 되새기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노인학대 예방 교육의 일환으로 예천동부초등학교 4학년,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노인체험유사도구를 이용한 “노인이해프로그램” 교육을 진행하였다.
이 교육은 체험도구를 통하여 80대 노인의 신체적 상태를 체험함으로써, 노인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노인에 대한 인식개선을 할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5월 가정의 달 특별 교육을 실시하여 노인이해프로그램은 예천여자고등학교, 은풍중학교, 안동경안여중, 경북도립대학교, 대창중학교 노인학대예방인형극공연은 남부초등학교를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