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정치/경제

2010년 군정 청사진

새롭게 도약하는 예천, 아름다운 예천의 미래를 열어가는데 최선 다해
예천인터넷방송   |   송고 : 2010-01-05 12:16:43

예천군은 경인년 새해를 맞아 경북신도청 이전 신도시 건설이 본격화 되는 등 활기찬 지역개발과 살기 좋은 복지농촌 건설에 더욱 매진해 꿈과 희망이 가득한 풍요로운 자치단체로 거듭나는 한해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김수남 군수는 지난 한해는 풍요롭고 살기 좋은 예천을 만드는데 튼튼한 초석을 다진 해가 되었으며, 우리 예천이 경북의 중심에 우뚝 설 수 있도록 행정, 산업, 관광, 교육 등 각 분야에 걸쳐 숨 가쁘게 달려온 한해였다고 회고했다.

또한 지난 12년이라는 긴 세월동안 ‘도약하는 예천 희망찬 미래’ 건설을 위한 열정 하나만으로 어렵고 힘든 길을 쉬지 않고 달려왔으며 그 결과 경상북도 신 도청을 유치하여 예천이 새 경북의 중심도시로 나아갈 터전을 마련하는 등 군정 각 분야에 걸쳐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고 말했다.

특히 지난 2007예천곤충바이오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 농가소득증대, 교통망 확충, 관광기반 조성, 상설시장 현대화, 경로당 건립, 전국규모의 양궁대회 개최, 군민장학회 설립과 장학기금 모금, 우리농산물축제와 군민제전 개최, 곤충산업특구 지정, 지방재정 조기집행평가에서 전국 1위 달성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고 말했다.

김 군수는 2010년에는 ‘새롭게 도약하는 예천, 아름다운 예천의 미래’ 건설을 위해 ①새 경북의 중심지 예천의 역량 강화 ②시대 변화에 부응하는 활력 있는 농촌 건설 ③더불어 잘사는 복지예천 실현 ④삶의 질을 높이는 녹색자원 개발 . 육성 ⑤체험관광을 지역의 성장동력으로 육성 ⑥군민과 함께하는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군정 운영 등 6개 역점시책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먼저, 새 경북의 중심지 예천의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다.
우리는 지난해 1300년 향토사에 길이 빛날 경북 신도청을 유치했으며, 2조 5천억원이 투자되는 신도청 이전 사업은 생산기대효과 6조원, 고용유발효과 38만명에 달하는 대규모 사업으로 우리 예천의 위상이 더 한층 상승되고, 도시구조가 현대화 되는 등 앞으로 경북의 행정 ? 경제 중심지로 도약할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이에 따라 모든 군민이 하나로 뭉쳐 본 계획대로 순조롭게 절차가 진행중인 도청이전 사업에 따른 제반 사항을 철저하게 준비해 나가고 우리 예천이 미래 새 경북의 튼튼한 기둥이 될 수 있도록 함은 물론, 다시 한번 새롭게 변화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 인정 넘치는 살기 좋은 아름다운 고장을 만드는 주체적인 역할을 다해 나가도록 하겠다.

둘째, 시대 변화에 부응하는 활력있는 농촌을 건설해 나가겠다.
최근 FTA 등 개방화 물결이 거세게 밀려들고 있어 우리 농업에도 많은 대내 ? 외적 환경의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지금의 개방 위기를 농업경쟁력과 부가가치를 높이는 기회로 적극 활용해 나가기 위해서는 친환경 벼 재배단지 조성과 친환경 농자재를 대폭 지원하는 등 농산물 친환경 인증 유도와 재배면적 확대를 통한 친환경 농업의 질적, 양적 성장과 예천농산물의 안정적인 판매망을 구축해 나가겠다.

아울러 내년부터 금당실마을 일대가 정부의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 권역으로 최종 선정됨에 따라 총 70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금당실권역 일대를 종합적이고 미래지향적으로 개발해 나가고, 향후 경북도청 이전 및 신도시 건설에 따른 신선농산물 공급 채소류단지 조성 등 근교농업 시설원예 기반을 확충하여 농가소득을 안정적으로 증대해 나가겠다.

셋째, 더불어 잘사는 복지예천을 실현해 나가겠다.
희망과 행복이 넘치는 살맛나는 고장을 만들기 위해서 저소득 취약계층 가구의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경제적 위기로 실직, 폐업 등 생계가 곤란한 가정에 희망 근로사업과 자활근로 사업 등을 통하여  일자리를 제공하여 가계를 안정시켜 나가겠다.

또한 자원봉사 활동을 더욱더 활성화시켜 소외되고 그늘진 곳에서 어렵게 살아가는 가까운 이웃과 나눔을 실천하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하여 주민 스스로 참여하는 지역사랑 운동을 펼쳐 수요자 중심의 복지행정을 열어 나가겠다.

넷째, 삶의 질을 높이는 녹색자원을 개발 . 육성해 나가겠다.
‘저탄소 녹색성장’ 은 지구 온난화를 예방하기 위한 지구촌 인류가 감당해야 할 운명적 과제이며 미래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생각되는데 아주 다행스럽게도 우리 예천은 아직까지 날로 그 가치가 증대되고 있는 자연자원, 역사적 전통문화, 생태환경 등 많은 녹색성장 자원을 잘 간직하고 있다.

중앙 정부의 4대강 살리기 사업과 연계하여 백두대간, 낙동강, 내성천의 맑고 푸른 녹색 청정자원을 예천발전의 동력으로 적극 활용해 나가겠다.

다섯째, 체험관광을 지역의 성장 동력으로 육성해 나가겠다.
생활환경의 급속한 변화와 다양성으로 최근의 여가문화 패턴은 단순히 보고 즐기기만 했던 관광을 넘어서 이제는 직접 느끼고 참여하는 체험관광으로 빠르게 정착되어 가고 있다.

상리면 고항리 일원에 건립중인 곤충생태원과  곤충체험관을 연계한 곤충체험, 금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될 백두대간 산림자원을 이용한 건강 및 자연치유 기능을 가진 산림테라피단지 휴양체험, 전국 최고의 아름다움을 자랑하는 진호국제양궁경기장을 활용한 양궁체험, 날로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민간우주 여행과 별과 우주탐사 시대를 대비한 천문우주 환경체험, 낙동강의 문화, 역사, 자연, 생태를 체험할 수 있는 삼강주막 풍류체험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적극 개발하여 회룡포, 예천온천, 충효테마공원, 금당실 전통마을 등과 연계한 체류형 관광기반을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다.

여섯째, 군민과 함께하는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군정을 운영해 나가겠다.
최근들어 국가 경제가 회복되어 가고 있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 극복해야 할 과제도 또한 산적해 있으며 오늘날 지구촌이 급속한 기후 변화와 주변 환경으로부터 크게 위협받고 있을 때 나무 한포기라도 심고 가꾼다는 마음가짐으로 내 직장, 내 가정에서부터 에너지를 절약하는 작은 녹색실천 운동을 펼쳐 군민 모두가 솔선하여 근검  절약하는 생활 습관을  깊이 뿌리내려 나가는 생활개혁에 적극 앞장서 나가도록 하겠다.

김수남 군수는 우리는 지금 규모의 경제를 통한 지역정책의 효율화와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요구 받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국내ㆍ외 치열한 경쟁에서 잠시라도 방심하지 말고 슬기롭게 대처하는 지혜를 배워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군민 여러분과 함께해온 소중한 행정경험을 바탕으로 얼마남지 아니한 그날까지 활기찬 군정업무 추진과 마무리 사업추진에 전 행정력을 집주(集注)해 나가는 한편, 다가오는 6월에 실시되는 제5회 전국동시 지방선거가 공명정대하게 잘 치러질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고 대비하여 민선5기 안정적 출범과, 군정 운영이 원활하게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예천군 전 직원 대상 장애인식개선교육 진행

예천군 전 직원 대상 장애인식개선교육 진행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26일 군청 대강당에서 예천군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장애인식개선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나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고 장애와 장애인에 ...

예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부모와 자녀를 위한 부모교육 실시

예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부모와 자녀를 위한 부모교육 실시 예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소장 김현자)는 25일, 26일 양일간 예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청소년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를 대상으로 MBTI 성격유형검사와 자녀 양육 태도 검사를 통한...

예천군 정책자문위 분과위원회 회의 개최

예천군 정책자문위 분과위원회 회의 개최 예천군은 26일 예천군 정책자문위원회 문화관광체육분과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정책자문위원회 분과 회의는 보건복지교육분과, 농림축산환경분과 회의에 이어 올해 세 번째다. 문화관광체육...

예천 2024 현대양궁월드컵대회 개최기념 SNS채널 이벤트 추진

예천 2024 현대양궁월드컵대회 개최기념 SNS채널 이벤트 추진 예천군은 예천 2024 현대양궁월드컵대회 개최기념 이벤트를 4월 29일부터 5월 8일까지 진행한다. 이벤트 참여는 누구나 가능하며, 예천군 공식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하고 현대양궁월드...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