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은 출산을 장려하고 다자녀 가정에 대한 사회적 관심제고와 자녀양육에 따른 실질적이고 다양한 혜택을 부여하기 위한 각종 시책을 계속 추진하기로 했다.
군은 우선 둘째아 이상 출산가정에 출산장려금을 지원하는데 둘째아에게는 월 10만원씩 2년간, 셋째아 이상 출산가정에는 월 20만원씩 2년간 지원을 하게 된다.
또한 셋째아 출생아에게 매월 3만원씩 5년간 납입할 수 있는 출생아 건강보험료를 지원하고 있으며, 결혼이민자 가정은 첫째아부터 지원하고 있다.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관리와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 완화, 그리고 인구증가에 기여하고자 산모ㆍ신생아 도우미지원사업을 실시하는데 지원대상은 전국가구 월평균소득 50%이하의 출산가정으로 출산예정일 2개월 전부터 출산 후 1개월까지 군 보건소 신청하면 된다.
이들 산모들은 2주(12일간, 쌍생아는 18일)동안 가정방문 도우미들로부터 산후 건강관리 및 신생아 관리를 위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용권(Voucher)을 지급 받는다.
또한 군 보건소와 보건지소ㆍ진료소 모자 보건실에 등록된 임부들에게 초음파 검사를 할 수 있는 쿠폰을 1인 2매 지원하게 되며, 예비부부 및 신혼부부들에게 체성분 분석, 혈액검사, 소변검사 등 건강검진을 지원하게 된다.
군 보건소는 출산장려사업 외에도 임산부 건강교실 운영, 미숙아의료비지원 및 선천성대사이상 관리, 영유아 건강검진사업, 임산부아동 건강관리사업, 국가필수 예방접종, 폐렴구균 예방접종 등의 모자보건사업도 실시하게 된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저출산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출산장려정책과 모자보건사업을 실시하고 있다”면서 “출산가정에 경제적 부담 경감으로 출산율을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타 출산장려를 위한 각종 사업과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은 예천군보건소 출산장려담당(전화 650-6436)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