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청소년들로부터 배움과 여가 활용을 위한 공간으로 각광 받고 있는 예천군 청소년수련관이 청소년운영위원회와 정보봉사단 운영으로 수련관 운영이 활기를 띠고 있다.
청소년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시설 운영에 반영하고자 작년 3월에 발족된 제1기 예천군 청소년운영위원회인 청사진(청소년들의 사랑과 우정이 함께하는 진실 된 모임)은 예천여고 이은지(18세) 외 17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청사진은 수련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청소년 교양 . 취미 프로그램 선정과 현재 운영 중인 둘째, 넷째 휴일 토요일 교육용 DVD상영 시간대 및 상영작 선정에도 참여하였으며, 공부방 개방과 관련하여 다양한 의견을 제출하여 수련관에서 그 의견을 적극 반영하도록 하였다.
또한 효과적인 홍보 방법 등을 함께 고민하며 또래 친구들에게 시설 이용을 위한 홍보요원의 역할을 하는 등 적극적인 활동으로 청소년수련관 내 프로그램 및 시설 이용이 원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등 홍보에도 직접 참여하고 있다.
한편, 청소년운영위원회는 1기 청사진에서 개인 사정 등으로 결원된 인원을 보충하기 위하여 2기 운영위원을 추가모집하고 있는데, 청소년(초등 4년 ~ 대학생)이면 누구나 응시 가능하고 모집기간은 5월 31일까지이다.
청소년수련관 관계자는 “예천군 청소년수련관의 실제 주인인 청소년들이 열정을 가지고 운영에 직접 참여하고 있어 반응이 좋다”면서“청소년운영위원회 2기 위원 추가 모집에 열정을 가진 청소년들은 많이 참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청소년수련관에서는 경상북도 지원센터에서 지원하는 정보봉사단도 운영중인데, 현재 예천여고 박미소(17) 외 7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청소년 관련 활동 및 문화 축제 등을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예천지역은 효동이 봉사단 으로 명명하고 군 홈페이지 및 all4youth.net(청소년유관기관 홈페이지)을 주로 홍보의 장으로 이용하여 청소년활동 정보, 각급 학교 행사 등을 홍보할 뿐만 아니라 타 지역 청소년들에게 예천을 알리는 역할까지 담당하고 있다.
청소년운영위원회와 효동이 봉사단 등 청소년수련관에 대한 문의는 청소년수련관 관리사무실(☎650-6425)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