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은 주민들에게 산불조심 경각심을 고취하고 산불예방활동에 대한 공동참여 의식을 제고하기 위해 13일 오전 10시 대대적인 산불예방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날 캠페인에는 군청 및 읍면 공무원과 유관기관단체 임직원, 이장, 새마을지도자, 지역주민 등이 참여한 가운데 12개 읍면별로 취약지 및 취약자를 방문 “산불없는 예천군을 만듭시다”라는 홍보 전단지 배부와 함께 산불의 위험성과 산림자원의 중요성에 대해 집중적으로 계도했다.
특히, 산불예방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관 주도에서 탈피 군민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한다는 계획으로 유관단체와 민간단체가 함께 참여한 가운데 “푸른 숲 풍요로운 미래! 군민과 함께 해요”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산불방지 5만명 군민 서명운동』을 강력하게 전개해 군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유도한다.
한편, 군은 이번에 군민 서명운동 행사 개최와 서명을 가장 많이 받은 기관단체에 대하여는 산불유공자 포상을 실시하고, 산불방지 우수읍면에 대하여는 평가해 반영하는 등 인센티브를 부여할 계획이다.
예천군은 산불발생의 대부분이 논·밭두렁 소각이나 담뱃불 실화, 무속행위 등 사소한 실수로 발생되고 있고 이를 예방하는데 행정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보고 유관기관 및 민간단체를 적극적으로 참여시켜 산불예방 활동과 대주민 홍보활동을 강력하게 전개해 귀중한 산림자원과 재산을 지켜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