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사회

한국에 시집오길 잘했어요

새마을운동예천군지회, 베트남 이주여성 친정에 새 집 지어줘
예천인터넷방송   |   송고 : 2011-07-27 10:43:45

 “한국에 시집오길 정말 잘 한 것 같습니다. 친정에 새 집을 지어 주게 돼 가슴속 응어리가 녹은 것 같습니다.”

 지난 2007년 예천군 용궁면 월오리로 시집 온 베트남 이주여성 레티두옌(28)씨는 남편 안경식(49)씨와 함께 친정에 새 집을 선물하고 왔다. 


 새마을운동예천군지회가 다문화가정 정착을 위해 ‘해외지원사업’을 펼친 덕분이다.

 군 지회 간부와 읍?면 회장 등 25명은 지난 15일 베트남에 출국, 16일 레티두옌의 친정을 찾았다. 군 지회의 항공료 지원으로 레티두옌 씨도 남편과 함께 친정을 방문했다. 결혼한 지 4년만이다. 

 친정에서 가족?이웃을 만나 기쁨의 눈물을 터뜨린 레티두옌 씨는 현대식으로 지어지는 새 집을 둘러보고 군 지회 간부들에게 연신 고맙다는 인사의 말을 건네며 기뻐했다고 한다.

 레티두옌의 친정은 베트남 하이퐁(hai-phong) 외곽에 있다. 이곳은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에서 100km로 떨어진 항구도시로 차로 3시간 거리다.

 군지회는 지난 5월부터 레티두옌 친정집에서 새로 마련한 땅에 100㎡의 새 벽돌집을 지어 주고 있다. 이 집은 현대식 화장실과 목욕탕, 주방 등을 갖춘 1층 집으로 이달 중순 완공했다.

 좁고 낡은 집에서 그동안 불편하게 살아 온 레티두옌의 부모, 형제 등 가족 10여 명은 이사를 앞두고 들떠 있다고 전해졌다.

 이들은 군 지회 간부 등이 방문하자 이웃들과 함께 마련한 음식을 대접하는 등 환영과 고마움을 표시했다.

 군 지회는 또 십시일반 돈을 마련해 그곳 어린이에게 학용품도 전달했다.

 결혼이주여성 한국정착을 돕기 위한 ‘다문화 가정 친정 집 지어주기’는 새마을지회예천군지회가 지난 2008년 전국 최초를 실시했으며 올해로 4번째다. 2008년은 베트남 타이빈시 타이투이군에서, 2009년은 박리에우에서, 2010년은 안짱에서 각각 집 짓기 행사를 실시했다. 

 박병창 지회장은 “베트남출신 여성들이 큰 꿈을 안고 시집을 왔으나 고생하고 실망하는 경우가 많다”며“이들에게 열심히 살아갈 용기를 심어 주기위해 이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조성이 바로 새마을 운동의 세계화가 아니겠느냐”고 덧붙였다.

 안씨 부부는 어려운 가정형편에도 불구하고 모범적인 가정을 꾸려 이번 지원대상자로 선정됐다. 레티두옌는 현재 남편의 농사일을 도와 가며 국적취득 시험을 위해 우리 말 공부에 매진하고 있다.

 군 지회는 이 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쳐 결혼이주여성에게 용기를 북돋우고 베트남 현지에서 한국의 이미지를 높여 갈 방침이다.

 한편 예천군에 사는 결혼이주여성 301명 중 183명이 베트남 출신이다.


예천군 2024 산사태 재난대비 주민대피 훈련

예천군 2024 산사태 재난대비 주민대피 훈련 예천군은 25일 산림녹지과 주관으로 은풍면 동사리 일원에서 산사태 재난대비 주민대피 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2024년 산림청 산사태 재난대비 훈련주간 운영계획에 따라 인명 ...

예천소방서 박근오 경북소방본부장과 소통의 시간 가져

예천소방서 박근오 경북소방본부장과 소통의 시간 가져 예천소방서(서장 윤영돈)는 지난 25일 박근오 경북소방본부장이 현장소통 강화와 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소방서를 방문해 직원들과 공감・소통의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박근오 ...

육군 50사단 통합방위 전술훈련 실시

육군 50사단 통합방위 전술훈련 실시 육군 50사단이 이달 29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안동, 문경, 영주, 예천, 봉화, 의성, 청송 일대에서 통합방위 전술훈련을 실시한다. 이번 훈련에는 여단 전 장병들과 사단직할대,...

봄에는 예천으로 꽃 보고 곤충 보고 활 쏘면 시간 가는 줄 몰라

봄에는 예천으로 꽃 보고 곤충 보고 활 쏘면 시간 가는 줄 몰라 꽃은 한 송이만 봐도 예쁘고, 다발로 보면 더 이쁘고, 밭으로 보면 훨씬 더 예쁘다. 예천군에 노란 유채꽃과 초록의 청보리가 밭으로 피었다. 이 좋은 봄날에 아이가 하루 종일 핸드...

용문면 새마을회 두천리 주택화재 피해자 지원

용문면 새마을회 두천리 주택화재 피해자 지원 용문면 새마을회가 24일 용문면 두천리 주택화재 피해자를 찾아 갑작스러운 화재로 삶의 터전을 한순간에 잃고 어려움에 처한 이웃을 위로하고 위로금 300만 원을 전달했다. 지난 6일...

예천소방서 경북 4번째 여성 인명구조사 배출 우슬기 소방교

예천소방서 경북 4번째 여성 인명구조사 배출 우슬기 소방교 예천소방서(서장 윤영돈)는 지난 2일부터 5일까지 경북소방학교에서 진행된 제9회 인명구조사 2급 자격시험에서 경북 4번째 여성 인명구조사를 배출했다고 밝혔다. 합격의 주인공은 예천...

예천중학교 사랑과 나눔으로 가꾸어 가는 행복한 학교

예천중학교 사랑과 나눔으로 가꾸어 가는 행복한 학교 예천중학교(교장 김지년)는 23일 아침 등교 시간을 이하여 행복한 등굣길 행사 빛나는 너의 꿈을 응원할게를 실시했다. 이 행사는 학부모, 교사, 학생들이 서로 감사와 존중, 배려의...

예천서 범죄피해자통합지원협의체 위촉식 개최

예천서 범죄피해자통합지원협의체 위촉식 개최 예천경찰서(서장 권용웅)는 23일 경찰서 3층 예경마루에서 범죄피해자 통합 지원 협의체 위촉식을 개최하고 협의체 활동을 시작했다. 이날 위촉식에는 예천군청, 상주․문경․예천범죄피해...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