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은 6일부터 8일까지 3일간 청소년수련관에서 오는 10월 22일부터 11월 15일까지 5년마다 실시되는 「2010년 인구주택총조사」의 정확한 자료처리와 행정자료와 연계한 데이터 구축을 위해 전수조사원 120명(6일), 표본조사원 81명(7~8일) 등 총 201명을 대상으로 조사원 지침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은 인구주택총조사의 전반적인 이해와 조사계획 설명, 각종 교육 지도 및 현장조사추진 요령, 조사표류 정리와 제출요령 등이다.
또 총조사 숙지사항과 주의사항에 대해 통계청 배기홍 주무관과 군 법무통계담당이 한다.
인구주택총조사는 2010년 11월 1일 0시를 기준으로 대한민국에 상주하는 모든 내·외국인과 그 거처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범국가적 사업이다.
이번 조사의 특징은 다음달 22일부터 30일까지 10일간 주민이 직접 통계청 사이트에 접속하여 참여할 수 있도록 인터넷조사를 먼저한다.
또한, 인주주택총조사의 자료는 국가주요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민간기관과 일반국민들이 활용하는 주요한 기본통계로 장래인구 및 가구추계, 저출산 노령화 지수를 측정하는 2차가공 통계 작성 등 행정업무와 연계한 기본데이터로 활용되며, 주민들이 응답한 자료는 철저한 보안대책을 수립해 보호된다.
군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조사요원들이 조사에 어려움이 없도록 전반적인 사항을 교육할 예정이며, 성공적인 조사를 위해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할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