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예천군종합자원봉사센터(이사장 장용현)는 2009년 7월8일(수) 오후5시에 자원봉사센터 교육장에서 이사 9명이 참석한 가운데 2009년 제1차 이사회를 개최 하였다.
이번 이사회에서는 사단법인 예천군종합자원봉사센터의 운영규정과 2009년도 하반기 사업운영계획 및 직원채용에 관한 토의 및 의결이 있었다.
예천군종합자원봉사센터는 2003년7월 설립되어 2009년 6월까지 “맑고푸른예천21”예천군협의회에서 위탁 운영하여 왔으나, 예천군자원봉사활동 지원조례에 의해 2009년 6월11일 설립된 사단법인 예천군종합자원봉사센터에 2009년 7월1일부터 2011년 6월 30일까지 예천군으로부터 예천군자원봉사센터 위탁 운영 협약을 체결 하였다.
자원봉사센터는 현재 행정안전부 산하에 전국의 모든 광역자치단체와 지방자치단체에 설립되어 자원봉사자의 모집과 배치, 자원봉사자의 기초교육 및 보수교육, 전문자원봉사단체의 결성과 운영 및 지도 관리, 시대와 사회문제에 대응하는 신속한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천, 자원봉사자의 인정 및 동기부여 방법으로 자원봉사 마일리지 제도의 운영, 자원봉사자 상해보험 가입 및 다양한 인센티브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공공복지의 미흡한 부분을 채워주는 다양한 민간단체로서의 역할을 다 하고 있다. 특히 지난 태안 유조선 기름 유출사고에서 보여 준 자원봉사자의 놀라운 힘은 자원봉사 정책 결과에 대한 설명이 필요 없는 사례로 꼽을 수 있다.
예천군자원봉사센터는 그동안 지역 공동체의 복지 향상과 다문화 가정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하였으며, 특히 2005년부터 시행한 이동식 사랑의 집 지어드리기 운동은 지역의 노령인구의 증가로 인한 맞춤형 복지 프로그램의 실현으로 현재까지 15명의 수혜자가 편안한 보금자리에서 일상생활을 하고 있다. 현재 예천군자원봉사센터에 등록된 자원봉사자 수는 125개 단체의 4,403명이며 다양한 일상에서 자원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새로 출범한 사단법인 예천군종합자원봉사센터는 다시 출발하는 새로운 시점에서 특히 지역발전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되는 신 도청 소재지 시대를 맞이하여 지역의 다양한 복지문제의 해결을 위한 보조자로서의 역할과 지역 발전에 대한 건전한 시민정신의 함양을 위한 민간단체로서의 소임을 다하기 위하여 노력 할 것이라고 장용현 이사장은 말하고 있다.
별첨 : 사단법인 예천군종합자원봉사센터 이사 명단.
이사장 : 장용현(전 예천군청 총무과장)
이 사 : 하성호(환경일보 경북북부 취재본부장)
이 사 : 이완희(예천군 장애인협회장)
이 사 : 최영수(예천군 번영회장)
이 사 : 심왕섭(대명수로 대표이사)
이 사 : 하종형(예천 홈웨딩 대포이사)
이 사 : 박선이(나눔의 집 회장)
이 사 : 권미숙(전. 단샘로타리 회장)
이 사 : 박유진(한전기쁨이봉사단장)
이 사 : 장인복(삼성건재 대표이사)
이 사 : 강무한(예천군 주민생활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