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립대학(총장 김용대)은 29일 오전10:30 대학내 산학협력관 세미나실에서 이석희박사(경북테크노파크 전략산업기획단장)를 초청하여100여명의 학생들이 경청하는 가운데“왜 글로벌 인재가 되어야 하는가?”라는 주제로 특강을 실시하였다.
이번 특강은 대학에서 운영하는‘솔개뜰아카데미?의 일환으로 글로벌 시대를 맞아 학생들에게 미래에 대한 꿈과 비젼을 제시하고 새로운 도전과 희망을 품는 계기를 마련하기위해 개최되었다.
이석희 박사는 어려운 환경을 지혜롭게 극복하고 성공한 최고의 전문가로서 학생들에게 꿈을 심어줄 수 있는 좋은 모델로 여겨져 특강을 맡게 되었다.
이날 강의에서 이석희 박사는“아시아 경제권에서 중국과 인도의 급속 성장으로 국제 분업구조가 재편되어 우리나라의 입지가 점점 좁아지고 있다.”고 하며 고용없는 경제성장으로 청년실업의 증가, 글로벌시대의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이해부족은 우리사회 발전의 큰 걸림돌이다.”며 글로벌 인재 양성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이어 글로벌 인재 양성 방안으로 ▲자신의 장점 극대화로 다원화 사회에 적응 ▲폭 넓은 시야 ▲도전적 기질 ▲창의적인 능력 배양 ▲외국어능력 강화로 국제사회 이해폭 확대 등을 제시하였다.
마지막 당부의 말로“이제 여러분들이 미래사회에 글로벌 인재가 되어야 하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것을 심각하게 인식하여야 하며, 점점 복잡 다변화되어가는 글로벌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항상 열린 마음으로 창의적인 사고를 하며 뜨거운 열정으로 노력한다면 진정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글로벌 인재가 되리라 확신한다.”라며 강의를 끝맺었다.
한편 경북도립대학 관계자는“이번 특강이 학생들에게 급변하는 글로벌시대의 어려운 현실을 바로 알고 미래에 대한 큰 꿈을 품으며 지역사회와 우리나라를 이끌어갈 소중한 글로벌 인재가 되는 기폭제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대학에서는 앞으로도 어려운 여건과 환경을 극복하고 성공한 최고의 전문가들을 강사로 초청하여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 도전의식을 함양하기 위하여「솔개뜰아카데미」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