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이 선진행정의 핵심역량지역을 방문하여 시책추진 현장을 체험하고 새로운 과제발굴과 우수시책 접목으로 군민만족 행정을 창출하기 위한 생생맞춤 벤치마킹을 시행하고 있다.
이번 벤치마킹은 자율적이고 독창적인 주제선정 등 추진방법을 차별화하고 자율성을 강조하며, 실질적인 현장방문과 대화를 통한 생생맞춤 체험을 추구하며, 우수시책을 군정추진에 연계하기 위하여 부서장 주도하에 실질적으로 추진하는 것을 기본방향으로 정하고 있다.
지난 11월초에 계획을 수립하고 각 부서별로 6급 담당급 1인을 포함하여 팀을 구성한 후 과제와 장소선정을 하였으며, 18일부터 28개팀 100여명이 각 팀장 책임 하에 희망일정에 따라 자율시행에 들어갔다.
벤치마킹이 끝나면 타기관의 우수사례를 군정에 적용할 시 예상되는 문제점과 기대효과, 벤치마킹 추진 과정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기타 우수사례 및 수집자료를 이용하여 결과보고서를 작성 제출하여야 한다.
제출된 사례중 우수사례에 대하여는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혁신공유방에 게재하여 전 직원이 공유토록 하며, 부서장 주도하에 실질적으로 군정에 접목하여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군 담당자는 이번 생생맞춤 벤치마킹이 일회성 방문 및 단순관광성 목적을 배제하고 새로운 과제발굴과 우수시책 접목으로 군민만족 행정을 창출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