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립대학(학장 박용환)은 11월17 ~ 18일(2일간) 대학내 3호관(피부관리실습실)과 예천군여성회관에서 다문화가정 주부 30여명을 대상으로 우리문화 적응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은 예천군종합자원봉사센터에서 운영하던 ‘다문화가정(외국인여성) 우리말 공부방’교육의 일환으로 외국여성들이 우리 문화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소양 교양프로그램으로 이루어졌다.
우리문화 적응 교육으로 다문화가정 주부들이 문화.관습 등의 차이로 겪게 되는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의상, 미용 등의 이미지 메이킹 기초 과정과 가정에서의 간단한 질병 예방 방법을 발 관리 교육을 통하여 활용토록 하기 위한 피부 및 발 관리와 간단한 메이크업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졌다.
교육 내용을 보면이미지 메이킹 기초과정은 피부미용과 정 연교수의 기본적인 헤어 연출과 코디법을 실습과 병행 실시하여 다문화가정 주부들이 사회에 보다 잘 적응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피부 및 발 관리, 간단한 메이크업 과정은 피부미용과 최정숙교수가간단한 질병 예방 방법을 발 관리를 통하여 일상생활에 활용토록 하여 화목한 가정생활에 도움을 주었다.
또한 간단한 메이크업 과정으로는 피부미용과 재학생들이 교육에 참여한 주부들에게 메이크업을 실시하여 좋은 호응과 문화 교류의 장이 되었다.
이날 교육에 참여한 다문화가정주부 또안(베트남, 24세)씨는“그동안 기후 차이로 인한 생소한 질병 등 문화가 너무 달라서 적응하는 것에 힘이 많이 들었는데, 이번 교육으로 이질적인 문화에 적응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었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대학에서는 11월 25일 예천군 여성회관에서 다문화가정주부 대상으로 메이크업 방법과 코디(피부미용과 이선영교수)에 대한 특강을 실시한다
경북도립대학 피부미용과에서는 지역의 다문화가정 주부를 대상으로 문화 및 사회 적응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문화적 차이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문화 가정에 도움을 주고 있다.
경북도립 대학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지역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주민들과 함께 하는 열린 대학 실현 및 대학과 지역민과의 동반자적 관계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