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읍은 지역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읍민의 자부심과 긍지를 고취시키기 위해 2018년도 특수시책의 일환으로 관내 29개 리를 소재로 한 『예천읍 우리마을 이야기』를 시범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된 우리마을지는 1993년 예천읍지를 제작.기록한 이래 현황, 통계 등 정형화된 수치자료에서 벗어나 유래, 전설, 자랑거리 등의 마을이야기를 주제로 작성되었으며, 특히 현대사적인 내용 및 예천읍 발전사 수록을 위해 마을별 현황자료와 더불어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사진으로 기록화 함으로써 변화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본 자료는 지난 2016년 8월 서본1리를 시작으로 2017년 8월까지 예천읍 마을을 조사 하였으며, 주요내용으로는 마을현황, 공공시설, 산업시설, 종교시설, 지명유래와 전설, 자연문화유산, 주요인물(출향인, 마을유지), 마을 자랑거리, 역대 이장연혁, 마을의 숙원사업 및 미래 동력과제 등이다.
황병수 예천읍장은 “예천읍 우리마을 이야기가 발간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신 29개리 마을 이장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자라나는 후세들에게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바로 알게 해 주고 애향심 고취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예천읍은 시범 발간된 13부의 책자를 민원실 등에 비치하여 내방객들이 열람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향후 수정보완을 통해 대여서비스를 비롯한 배포용 책자 제작 등을 다각도로 검토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