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사회

2016예천세계곤충엑스포
곤충의 가치와 능력을 깨닫는 공간 신비한 곤충주제관으로 오세요

예천인터넷방송   |   송고 : 2016-08-05 14:03:48

2016예천세계곤충엑스포(조직위원장 이현준)의 메인 전시관이라 할 수 있는 곤충주제관이 신비로운 곤충을 주제로 한 전시, 체험 콘텐츠로 관람객들의 발길을 끌고 있다.

 예천군 공설운동장 내에 위치한 곤충주제관은 곤충의 내재된 가치와 능력을 재평가하고, 미래 삶을 모색할 수 있는 곤충산업의 잠재력을 인류의 삶과 연결시켜 제시하는 공간이다.

 ‘곤충과 함께하는 똑똑한 미래’를 주제로 약 2,400㎡의 공간에 입구(Intro)와 출구(Outro) 전시, 그리고 4개의 메인 전시 존(zone)과 이를 연결하는 2개의 통로(Bridge) 전시공간으로 구성돼있으며, 전체 관람에는 약 1시간 가량이 소요된다.

 주제관 내부는 곤충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통해 곤충의 역사 및 곤충 산업의 변화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로 꾸며졌다.

 특히, 곤충의 생태, 문화, 미래산업 비전이 홀로그램, 영상 그래픽 패널 등 다양한 전시연출 방법으로 소개되는 등 관람객들이 곤충과의 인터렉티브(interactive)체험을 경험 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곤충주제관 내부에 처음 들어서면 현실세계에서 미지의 곤충세계로 인도하는 신비한 빛과 소리가 있는 판타지 웜홀 터널을 통과하게 되며 장수풍뎅이, 홍점일락나비, 풀잠자리, 무당벌레, 물자라 등 다양한 곤충의 알을 거대 모형과 그래픽으로 구현한 거대곤충알 산란지가 관람객들을 맞이한다.

 이어, 메인 전시존으로 진입하기 위한 통로 전시 공간에서는 곤충의 역사를 이해하고, 그 잠재력에 대해 재인식할 수 있는 곤충 화석과 원시곤충, 멸종 위기종에 대한 전시가 펼쳐진다.

 첫 번째 메인 전시 존인 ‘곤충이 가진 숨은 재능’은 서식지 디오라마(diorama)연출을 통해 대표 곤충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관람객이 직접 정보를 찾아보게 하는 ‘능동적 체험존’이다.

 치열한 생존경쟁을 하는 수변곤충, 환경을 만드는 수림곤충, 영리하게 진화하는 도시곤충을 비롯해 곤충의 자연특성에서 나온 부산물이 인간의 문명에 어떤 역할을 했는지 체험할 수 있다.

 ‘인간을 돕는 곤충의 능력’ 존에서는 환경 파괴, 자원 부족 등 인류 공동의 거시적 위기상황에 대해 알아보고, 미래를 위한 대안으로 떠오르는 곤충산업의 필요성을 전달한다.
 
 또한, 화분매개곤충, 환경정화곤충, 식용곤충 등 8가지의 곤충 산업을 커플매니저, 환경미화원, 영양사 등 의인화된 곤충 캐릭터로 쉽고 재미있게 소개해 관람객들의 이해를 돕는다.

 통로 전시 공간인 ‘Bugs? No! 곤충의 美’에서는 곤충을 모티브로 한 디자인 사진전과 곤충소리로 연출한 사운드 인터렉티브를 통해 징그러운 곤충이 아닌 아름다운 예술로 탄생한 곤충의 ‘휴미락(休味樂)’을 즐길 수 있는 감성 공간으로 꾸며졌다.

 ‘아낌없이 주는 곤충, 미래 식량 대안’ 존에서는 환경도 살리고 영양학적으로도 훌륭한 곤충 식량, 사료 산업 그리고 친환경 농업에 활용되는 곤충 등 미래 식량자원에 대한 곤충 산업의 현재와 미래 비전을 전달하는 인터랙티브 시스템과 그래픽 전시물로 구성됐다.

 마지막 메인 전시 존인 ‘스마트 미래를 위한 슈퍼 곤충’은 슈퍼 곤충의 능력을 활용한 생명공학, 바이오 기술, 그린 기술, 로봇 기술 등 미래 테크놀로지 전시를 통해 곤충산업의 잠재된 미래 가능성을 조망하는 공간으로 21세기 유전학의 역사를 바꾼 초파리 게놈 프로젝트 소개, 어린이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VR게임 등이 마련됐다.

 마지막 메인 전시 존이 끝나고 곤충세계에서 현실세계로 돌아가게 되는 ‘벅스토피아 예천’에서는 첨단 곤충 산업의 근원 도시 예천과 주제전시관에서 만난 곤충 능력자들이 함께 똑똑한 미래를 열어간다는 메시지를 화려한 3면 멀티플렉스 영상을 통해 만나 볼 수 있다.

 엑스포 조직위 관계자는 “곤충주제관은 내재된 가치와 다양한 능력, 미래 곤충 산업의 잠재력을 소개하는 공간으로 이번 엑스포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며, “많은 관람객들이 엑스포 현장을 방문해 곤충주제관의 다양한 전시, 체험 콘텐츠를 통해 곤충과 함께하는 똑똑한 미래를 직접 체험해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보문면 지속가능발전협의회, 가시박 제거 구슬땀

보문면 지속가능발전협의회, 가시박 제거 구슬땀 보문면 지속가능발전협의회(회장 안상춘)는 27일 오전 6시부터 회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오신리 자전거 도로 약 1.5km 구간 가시박 제거 작업을 했다. 회원들은 지난 6월 ...

용문면&개포면, 이웃돕기 성금 각 1천만 원 기탁 받아

용문면&개포면, 이웃돕기 성금 각 1천만 원 기탁 받아 용문면행정복지센터(면장 김선길)와 개포면행정복지센터(면장 이재길)는 27일 용문면 선리 중리농장 김구진 대표로부터 이웃돕기 성금 1천만 원을 각각 기탁 받았다. 김구진 대표는 개포...

예천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 폭염취약가구를 위한 시원한 여름나기 지원물품 전달

예천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 폭염취약가구를 위한 시원한 여름나기 지원물품 전달 예천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정표)는 27일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기획사업-시원한 여름나기 지원사업』으로 폭염에 취약한 저소득계층 190가구에 지원될 여름물품키트를 전달했...

예천읍, 폭염대비 무더위 쉼터 경로당 지도 점검

예천읍, 폭염대비 무더위 쉼터 경로당 지도 점검 예천읍행정복지센터(읍장 장덕철)는 8월 초까지 전 직원들이 무더위 쉼터로 운영 중인 경로당을 방문해 건강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경로당 지도 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어르신...

예천군, ‘착한 임대인’에게 재산세(건축물) 최대 50% 감면 지원

예천군, ‘착한 임대인’에게 재산세(건축물) 최대 50% 감면 지원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임대료를 인하해준 ‘착한 임대인’에게 재산세(건축물)를 최대 50% 감면 지원한다. 신청 대상은 올해 1월부터 ...

김학동 군수 동정

김학동 군수 동정 ○ 읍면장 회의 김학동 예천군수는 27일 오전 8시 30분 군청 중회의실에서 7월 읍면장 정기회의를 주재하고 당면한 업무 추진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예천의 아들 김제덕 도쿄 올림픽 2관왕 등극

예천의 아들 김제덕 도쿄 올림픽 2관왕 등극 예천군(군수 김학동) 경북일고등학교 김제덕 선수가 26일 일본 도쿄 유메노시마 공원 양궁장에서 개최된 양궁 남자 단체전 금메달을 따내면서 올림픽 2관왕에 등극했다. 김제덕은 오진혁...

예천군지적장애인자립지원센터 성인발달장애인 평생교육 부모교육 및 간담회 실시

예천군지적장애인자립지원센터 성인발달장애인 평생교육 부모교육 및 간담회 실시 예천군지적장애인자립지원센터는 지난 23일 성인발달장애인들과 부모들을 대상으로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이라는 주제로 부모교육 및 간담회를 실시했다. 성인 발달장애인 특성에 대하여 부모들...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