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칼럼/사설/기고

[기고] 관공서 주취소란, 골든타임의 방해꾼

생안계 순경 김 지 우
예천인터넷방송   |   송고 : 2016-07-08 16:08:01

22:00~02:00는 지구대·파출소가 가장 바쁜 시간이다.
이 시간대에는 갖가지 사건들이 일어나는데 그 폭풍의 눈 속에 있는 것이 바로 술로 인해 일어나는 사건들이다.

‘술’ 요즈음 가장 핫한 주제가 아닌가 싶다.
최근 사례로는 술에 취한 채 손님을 태운 택시기사 사건이 있다.
순간의 즐거움을 위해 음주 후 근무를 한 결과는 처참했다. 뒷좌석에 타고 있던 승객의 목숨을 앗아간 이 사건, 많은 사람들이 댓글로 ‘택시기사들이 점심시간에 반주를 즐기고선 운전대를 잡는 것을 여러번 목격했다’라는 글들을 남겼다.

우리나라는 ‘술’에 대해서는 관대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 요즘에 와서야 ‘음주’라는 것의 위험성을 알고 조치를 취하는 경우가 생겼지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약간의 알콜은 장소의 분위기를 띄워준다는 생각이 더 많았다.

하지만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이 있는데 이젠 ‘술’을 가볍게 보아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살인을 저지르는 사람, 집단폭행하는 경우, 제정신일 땐 할 수 없는 많은 강력범죄들이 술에 취한 채 행해지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성이 남아있을 때에는 할 수 없는 행동들을 하면서 죄책감 또한 사라지는 모양이다. 사람을 죽이거나 추행하는 등 멀쩡한 정신일 때에는 시도조차 못하는 일들을 척척해내니 말이다.

그리고 그 중에 우리 경찰과 직접 연관이 있는 관공서 주취소란 또한 자리 잡고 있다. 어떤 사람도 제정신일 때는 경찰서나 지구대·파출소에 들어와서 이유 없이 난동을 피우지 않는다. 모두 술을 먹고 난 후 이상한 ‘음주용기’가 생겨서 지구대에 들어와서 욕을 하고 관공서 내 물건들을 파손하고, 근무 중인 경찰관들에게 폭언이나 폭행 등을 행하는 것이다.

이런 사건들을 단순히 주취자의 행패로만 볼 것이 아니다.

주취자의 소란에 무방비로 당하는 경찰관이 생기면 국민들의 경찰에 대한 신뢰가 하락할 것이며, 단순 주취자로 끝날 일이 경찰관을 폭행함으로써 공무집행방해죄로 현행범체포 될 수도 있는 위험성이 있음을 알아야한다.

물론 본인이 술을 마시겠다고 하는데 말릴 사람은 아무도 없다.
하지만 자신의 기분을 위해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어서는 안된다.
이러한 피해에는 또 다른 피해자를 생성하게 된다.

예를 들면 정말 긴급하게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 있는데, 주취자를 상대하느라 그 신고사건에 나가는 것이 지체되어서 사건처리가 늦어지거나 중대한 범인을 놓치는 등의 사건해결의 중요 골든타임을 잃어버리는 것이다.

내 가족이..또는 내 소중한 사람이 그 위험에 처해있다고 한다면 한시라도 빨리 출동해주길 바라지 주취자 때문에 늦어졌다고 생각한다면 분통이 터지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이 되어 진다면 일단 ‘나’부터 달라져야 한다.
그 날 하루 기분이 좋아질 정도의 음주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그것을 넘어서는 음주는 문제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으로 더 나아서는 내 주변인이 한계를 넘어서는 음주를 한다면 말려야 한다는 생각을 먼저 해야 할 것이다.

그렇게 한걸음씩 고쳐나간다면 후에는 대한민국 전체 국민의 술에 대한 인식이 ‘술 정도는 마셔도 괜찮아~’에서 ‘술을 마신 후에는 더욱 행동을 조심해야지, 적게 마셔아지’로 바뀔 것이다.

더불어 경찰에서도 지난 2013년 경범죄처벌법 개정으로 관공서 주취 소란자에 대하여 60만원 이하의 벌금 또는 구류, 과료에 처할 수 있게 되어 관공서내 주취소란에 대해 엄중하게 대하고 있다.

당장은 ‘술’에 대한 국민의 인식이 바뀌길 바라는 것은 힘들지도 모르나 나 자신부터 실천해 나간다면 어느 순간에는 대한민국 전체가 바뀌어 있을 것이다.


예천호두 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 장려상 수상 예천 산림과수 품질의 우수성 널리 알려

예천호두 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 장려상 수상 예천 산림과수 품질의 우수성 널리 알려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한국과수농협연합회가 주관한 2024년 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 산림과수분야에서 예천호두가장려상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2024년 11월 ...

예천군 활기찬 청년이음 수료식 개최

예천군 활기찬 청년이음 수료식 개최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지난 21일 오후 7시 보문면 장유원에서 수료생과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활기찬 청년이음 수료식을 개최했다. 활기찬 청년이음 과정은 평생학습도시 공모사업의 ...

예천군 새마을회 사랑의 김장 담가주기 행사

예천군 새마을회 사랑의 김장 담가주기 행사 예천군새마을부녀회(회장 최금숙)는 15일 호명읍을 시작으로 28일까지 사랑의 김장 담가주기행사를 읍·면별로 개최하고 있다. 사랑의 김장 담가주기는 매년 남‧녀 새마을회원이 모여 직...

예천군 2025년도 예산 6,950억원 편성

예천군 2025년도 예산 6,950억원 편성 예천군은 6,950억원 규모(전년 대비 4.36% 감)의 2025년도 예산(안)을 군의회에 제출했다. 이번 예산(안)은 경기 침체로 인한 세수 여건 악화와 전년도 수해복구사업 마무...

예천군 세계축제협회 피너클 어워드 문화유산 부문 최고상 수상

예천군 세계축제협회 피너클 어워드 문화유산 부문 최고상 수상 예천군 (재)예천문화관광재단은 21일 개최된 2024 제18회 피너클 어워드(Pinnacle Awards)한국대회에서 2개 부문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에서 예천활축제는 문화유산활용...

(사)대한한돈협회 예천군지부 한돈 나눔행사로 이웃사랑 실천

(사)대한한돈협회 예천군지부 한돈 나눔행사로 이웃사랑 실천 (사)대한한돈협회 예천군지부(지부장 최병귀)는 21일 오후 2시 예천군장애인협회를 방문해 한돈 나눔행사의 일환으로 돼지고기 300kg(400만원 상당)을 기탁했다. 기탁한 돼지고기...

예천군 2024 부산 유기농·친환경·귀농귀촌 박람회 참가

예천군 2024 부산 유기농·친환경·귀농귀촌 박람회 참가 예천군은 11월 21일부터 4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되는 2024 부산 유기농·친환경·귀농귀촌 박람회에 참가하여 도시민을 대상으로 맞춤형 귀농·귀촌 정보를 제공했다. 이번 박람회...

체어마이스터(주) 전재천 대표 300만원 기부 쾌척

체어마이스터(주) 전재천 대표 300만원 기부 쾌척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용궁면 출신 체어마이스터(주) 전재천 대표가 20일 300만원을 기부하며 예천사랑기부제에 힘을 보탰다고 전했다. 체어마이스터(주)는 일상에서 필수품인 의자를...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