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보건소는 규칙적인 신체활동으로 만성질환 위험인자를 줄이고 체력 증진으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건강생활실천사업을 적극 추진해 군민들의 건강증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그 일환의 하나로 노인들의 건전한 여가선용은 물론 건강하고 활기찬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어르신 건강 체조교실을 21일 오후 1시 매창리 경로당 개강을 시작으로 오는 10월까지 10개팀 229명 어르신들이 참여한 가운데 주 2회 6개월 과정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어르신 건강 체조교실은 규칙적인 운동의 생활화로 근.골격질환 및 통증 예방, 순환장애 및 퇴행성 질환 예방, 노인성 치매 예방 등 어르신들의 정신건강 유지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특히, 매년 10월 개최되는 예천 군민의 날 기념식 및 예천농산물 축제 시 어르신 건강체조 경연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도 부여한다.
또한, 운동전.후의 건강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건강생활실천 설문지, 유연성검사, 체지방, 근육량 등 체성분검사로 신체변화도를 측정할 수 도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노인체조는 노인성 질환과 더불어 심한 노동으로 오는 만성 퇴행성질환 등을 미연에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데 효과적이라 어르신들이 건강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활력 넘치는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점차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건강아카데미 교실을 실시해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증진시켜 나갈 방침이며 어르신 건강체조교실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보건소 건강관리담당(☎650-8022)이나 해당 보건지(진료)소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