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읍(읍장 장무환)에서는 군민들의 산책로 구간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 한천변 장미터널을 지역 명소화로 하기 위해 본격적인 관리에 나서기로 했다.
한천변 산책로 800m 구간에 조성된 장미터널은 하우스 철재 파이프와 철망을 설치한 후 사철 장미외 8개 품종을 식재하여 풀베기, 비배 관리 등을 통해 장미가 아름다운 터널을 이루면서 산책로를 걷는 지역 주민들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장미터널 명소화 추진은 장미 생육에 지장을 초래하는 벚나무의 무성한 가지를 일부 제거하고 유기질 비료(부산물 퇴비) 및 질소, 인산, 칼륨 등 무기양료 공급과 토양의 비배관리, 고사목 제거, 보식, 풀베기, 장미 가지순 정리 등 철저한 사후 관리를 기하기로 했다.
이에 장무환 읍장은 “지역 주민들의 건강 증진 욕구에 부응하고 아름다운 도시 환경 조성을 위해 청소년수련관에서 남산공원을 거쳐 대 왕교까지 이어지는 2.5km 한천 산책로 구간의 장미터널이 지역 주민은 물론 예천을 찾는 내방객들에게 명소화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장미터널 옆 천지연 아파트 진입로 500m 구간을 따라 식재된 5천본의 칸나, 천일홍 꽃이 만개해 절정을 이루면서 이 곳을 산책하는 주민들이 연신 발길을 멈추고 사진을 찍는 등 장미터널과 조화를 이루며 보는 이들의 눈과 마음을 즐겁게 해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