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보초등학교(교장 윤희정)는 9일 2011학년도 보건시범학교로 지정되어 예천관내 초중고 보건교사 및 교육지원청 보건담당 직원을 모시고 한 해 동안 운영한 내용에 대한 결과 보고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학생들의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 및 자기건강관리 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 활동 내용을 정리한 포트폴리오 결과물을 전시하여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본교는 체계적인 보건교육 여건을 조성과 보건교육 마인드를 심어주기 위해먼저 보건실 및 각 학급에서 보건교육 활동을 위한 게시물을 전시, 비만과 흡연에 관한 패널을 전시, 지역사회 기관과 협력을 통해 학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 2회 성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연중 건강달리기 활동, 매월 비만아와 저체중아를 선정 및 관리, 보건의 날 행사, 응급처치교육, 학부모 대상 흡연예방 교육, 마라톤 대회, 우리마을 걷기대회 행사로 체험행사를 통한 보건교육을 실시하였다.
뿐만 아니라, 예천군 보건소와 연계하여 감염병 예방법 및, 금연교육, 구강보건교육, 비만예방 어린이 건강교실, 보건소 견학하였으며 학생들이 실생활 속에서 필요한 보건상식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외에도 예천권병원 체험활동 및 경북원스톱센터와 연계하여 강의와 성문화체험관을 방문하여 학생들이 올바른 성지식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보건시범학교 운영으로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올바른 생활습관 형성에 도움을 주었으며 지역사회 연계활동으로 학생과 학부모, 지역주민이 함께 보건교육활동을 위해 함께 참여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