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리초등(교장 한종근) 전교생은 지난 21일 과학의 달을 맞아 예천초등학교에서 열린 빅뱅! 2011 예천과학 꿈 잔치에 다녀왔다. 먼저 ‘제44회 과학의 날 기념식’에서는 6학년 황새잎 학생이 우수과학어린이 표창을 수상하였다.
우리학교에서는 오재흥 선생님의 지도로 ‘빨대피리 버들피리 만들기’ 체험 활동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6학년 김혜정 학생과 황새잎 학생이 도우미가 되어 즐거운 과학 탐구 체험 활동을 안내하였다. 빨대피리와 버들피리를 만들며 '관의 길이나 굵기에 따라 소리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기‘를 주제로 빨대피리와 빨대하모니카도 만들어 보았다.
특히 물오른 버들강이지 가지를 비틀어서 껍질과 나무를 분리하여 빼낸 껍질 끝을 자르고 구멍을 만들어 껍질을 빼낸 후 끝을 다듬어 버들피리를 완성하기와 버들하모니카 만들기는 과학꿈잔치에 참가한 많은 학생들과 선생님들로부터 많은 인기를 얻었다.
4학년 황경배 학생은 “버드나무 가지가 악기가 되어 삑삑 소리가 나서 재미있었습니다. 자연에서 악기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 신기했습니다. 재밌는 과학실험들이 많아 즐거웠습니다.”라고 체험 소감을 표현하였다.
학생들은 각 초등학교와 중학교 예천천문우주센터 등에서 준비한 20여 개의 다양한 과학 프로그램을 체험하며 꿈과 희망을 주는 과학의 재미를 한껏 맛본 신나는 하루였다.(6학년 김혜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