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인들의 한 해 새해영농계획 수립에 도움을 주고 연구 개발된 새로운 기술을 보급하기 위한 2010년도 예천군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이 12일부터 2월 4일까지 농업기술센터를 포함한 각 작목별 주산지에서 실시된다.
올해 농업인실용교육은 다음달 4일까지 10개반 1,020명을 교육할 예정이며, 세부과정은 사과(1월 12일), 시설수박(1월 14일), 과수전정현장실습(1월 15일, 20일), 친환경농업(1월 19일), 토마토(1월 22일), 노지수박(1월 26일), 노지고추친환경(1월 28일), GAP교육(2월 2일), 오미자(2월 4일) 등이다.
교육시작 시간은 오전 10시이며 교육장소는 농업인회관, 청소년수련관, 현지 등으로 세부일정 및 교육변경사항은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http://ycatec.or.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예년과 달리 오미자(용문), 노지수박(보문), 하우스수박(용궁), 과수전정현장실습(감천, 하리)과 같은 주요 핵심작목은 작목별 주산단지에서 현장교육을 실시하여 교육의 현장감을 높이고 참여 농업인들에게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새해영농설계교육은 매년 실시해오고 있는 교육이지만 특히 올해는 교육의 양보다 질에 중점을 두고 지난 해 12월부터 자체강사요원의 강의계획 점검과 강의기법 향상 교육을 실시하고 특수작목의 경우 전국 각지의 분야별 전문가를 초빙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농업인들의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한편, 올해도 예천군 농업기술센터는 다양한 분야의 각종 사업을 추진할 예정인데 주요사업은 우리 군의 주요작목에 대하여 고른 혜택을 줄 수 있는 사업으로 미생물생산보급, 농기계순회수리교육, 탑푸르트 생산 시범단지 육성, 지역한우 명품화 육성, 귀농인 정착 기반 조성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