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칼럼/사설/기고

김수남 군수 신년사

예천인터넷방송   |   송고 : 2010-01-01 10:43:26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2010년 경인년(庚寅年) 새해 아침!
흑응산 청하루(淸河樓)를 향해 힘차게 솟아오르던 붉은 태양처럼 금년 한해도 군민 모두의 가정마다 사랑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성취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지난 기축년(己丑年) 한해는 그 어느해 보다도 풍요롭고 살기좋은 예천을 만드는데 튼튼한 초석을 다진 해가 되었으며, 우리 예천이 경북의 중심에 우뚝설 수 있도록 행정, 산업, 관광, 교육 등 각 분야에 걸쳐 숨가쁘게 달려왔다고 생각 합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저는 오늘 남다른 감회와 아울러 많은 아쉬움과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면서 또 새로운 한해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께서도 잘 알고 계시다 시피 지난 12년이라는 길고 먼 세월을 뒤돌아 보면 꿈과 희망을 안고 『도약하는 예천 희망찬 미래』 건설을 위한 열정 하나만으로 결코 평탄하지만 않은 어렵고 힘든 길을 쉬지 않고 달려왔습니다.

그 결과 군정 각 분야에 걸쳐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습니다.

모두가 불가능 하다고만 여겨왔고 그 누구도 생각하지 못했던 경상북도 신 도청을
유치하여 우리 예천이 새 경북의 중심도시로 나아갈 터전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지난 2007예천곤충바이오엑스포에 군민 모두의 정성과 열정으로 힘차게 도전하여

우리 예천이 청정지역 곤충의 고장으로 새롭게 거듭날 수 있었습니다.착하고 부지런한 농민이 잘사는 길은 오로지! 농가소득을 증대시켜야 한다는 일념 뿐이었습니다.

이는 전형적인 농업군인 우리 예천이 지향하는 행정 최고의 목표였으며 보람이기도 하였습니다. 전국 최대 규모의 친환경 농업바이오센터를 건립하여 운영하고 예천참우 생균제 공장건립 등 농업생산 기반시설과 지역 농특산물 판매망을 꾸준히 확충하는 한편,
부가가치가 높은 농산물 생산과 새로운 소득 작목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보급해 왔습니다.

또한 국도 28호선 완전 개통과, 시가지 순환 연계도로 개설 등 앞으로 도청 신도시와 연계한 광역교통망 체계가 완전히 구축 된다면 최고의 정주 여건을 자랑하게 될 것으로 확신하고 있습니다.

유교문화권 사업으로 지역 관광기반을 구축해 왔으며, 상설시장 현대화사업, 한천체육공원 조성, 한천제방도로 개설 등을 모두 마무리 하였습니다.

총 845억원의 순수 민간자본을 투자하여 개장한 한맥 골프장은 경향 각지의 골프인들이 즐겨찾는지역의 명소로 굳건하게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또한 고령화 사회가 도래됨에 따라 자연부락 단위별로 총 313개소에 달하는 경로당을 건립하여 노인들의 휴식공간과 여가선용 장소로 널리 이용하고 있으며, 때로는 마을 대 .소사시에 아주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진호 국제양궁경기장을 활용하여 매년 여러차례에 걸쳐 전국 규모의 양궁대회를 유치함으로써 지역경기 활성화에 크게 기여해 왔습니다.

오늘날 우리 농촌이 겪고 있는 공통된 과제인 인구감소 문제가 자녀들의 교육문제 때문이라고 진단하고 이를 근원적으로 해결함은 물론, 우수인재 양성을 통한 지역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설립한 군민장학재단은 총 100억원의 기금 조성을 목표로 출발하여
모금을 시작한지 1년이 지난 지금 현재 온 군민의 적극적인 동참으로 95억원에 달하는 금액을 모금하는 좋은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지난 경북 신도청 이전 결정이 발표되던 순간의 기쁨을 오랫동안 간직하고 군민들의 자긍심 고취는 물론, 먼 훗날까지 역사적 상징물로 남기기 위하여 흑응산 정상에 “청하루”를 건립하였습니다.

아울러, 지난해 10월 제11회 군민의 날 기념 군민화합 한마당 잔치인 우리농산물 축제와 군민제전 행사는 그 어느해 보다도 알차고 성대하게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상리면 고항리 곤충연구소 일대가 정부로부터 “예천곤충 산업특구”로 지정 받아곤충산업이 우리군 발전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지난해 정부의 경제살리기 역점시책으로 강력하게 추진해 왔던 지방재정 조기집행 실적 평가에서 경상북도는 물론 전국에서 1위를 차지하여 총 6억원에 달하는 재정 인센티브 지원금을 받은바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많은 성과를 거둘수 있었던 것은 언제나 함께해 주신 군민 여러분과 동료 공직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노력 덕분이라고 생각하고, 이 자리를 빌어 다시한번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리면서 금년 2010년 한해동안 중점적으로 추진할 군정추진 방향과 주요 역점시책에 대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새 경북의 중심지 예천의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우리는 지난해 1300년 향토사에 길이 빛날 경북 신도청을 참~ 힘들고 어렵게 유치하였습니다. 2조 5천억원이 투자되는 신도청 이전 사업은 생산기대효과 6조원, 고용유발효과 38만명에 달하는 대규모 사업으로 우리 예천의 위상이 더 한층 상승되고, 도시구조가 현대화 되는 등 앞으로 경북의 행정 . 경제 중심지로 도약할 것으로 확신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모든 군민이 하나로 뭉쳐 지금 본 계획대로 순조롭게 절차가 진행중인 도청이전 사업에 따른 제반 사항을 철저하게 준비해 나가고 우리 예천이 미래 새 경북의 튼튼한 기둥이 될 수 있도록 함은 물론, 다시 한번 새롭게 변화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 인정 넘치는 살기좋은 아름다운 고장을 만드는 주체적인 역할을 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시대 변화에 부응하는 활력있는 농촌을 건설해 나가겠습니다.

최근 FTA 등 개방화 물결이 거세게 밀려들고 있어 우리 농업에도 많은 대내 ? 외적 환경의 변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지금의 개방 위기를 농업경쟁력과 부가가치를 높이는 기회로 적극 활용해 나가기 위해서는 친환경 벼 재배단지 조성과 친환경 농자재를 대폭 지원하는 등 농산물 친환경 인증 유도와 재배면적 확대를 통한 친환경 농업의 질적, 양적 성장과 예천농산물의 안정적인 판매망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내년부터 금당실마을 일대가 정부의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 권역으로 최종 선정됨에 따라 총 70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마을경관 개선사업 및 농가소득증대 기반구축, 주민역량 강화사업 등을 펼쳐,금당실권역 일대를 종합적이고, 미래지향적으로 개발해 나가고 향후 경북도청 이전 및 신도시 건설에 따른 신선농산물 공급 채소류단지 조성 등 근교농업 시설원예 기반을 확충하여 농가소득을 안정적으로 증대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더불어 잘사는 복지예천을 실현 하도록 하겠습니다.

비록 지금은 모두가 힘이들고 어렵지만 희망과 행복이 넘치는 살맛나는 고장을 만들기 위해서 저소득 취약계층 가구의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희망 근로사업과 자활근로 사업 등을 통하여 경제적 위기로 실직, 폐업 등 생계가 곤란한 가정에 일자리를 제공하여 가계를 안정시켜 나가는 한편, 자원봉사 활동을 더욱더 활성화시켜 소외되고 그늘진 곳에서 어렵게 살아가는 가까운 이웃과 나눔을 실천하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하여 주민 스스로 참여하는 지역사랑 운동을 펼쳐 수요자 중심의 복지행정을 열어 나가겠습니다.

넷째, 삶의 질을 높이는 녹색자원을 개발 .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저탄소 녹색성장” 은 지구 온난화를 예방하기 위한 지구촌 인류가 감당해야 할 운명적 과제이며 미래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아주 다행스럽게도 우리 예천은 아직까지 날로 그 가치가 증대되고 있는 자연자원, 역사적 전통문화, 생태환경 등 많은 녹색성장 자원을 잘~ 간직하고 있습니다.

중앙 정부의 4대강 살리기 사업과 연계하여 백두대간, 낙동강, 내성천의 맑고푸른 녹색 청정자원을 예천발전의 동력으로 적극 활용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체험관광을 지역의 성장동력으로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생활환경의 급속한 변화와 다양성으로 최근의 여가문화 패턴은 단순히 보고 즐기기만 했던 관광을 넘어서 이제는 직접 느끼고 참여하는 체험관광으로 빠르게 정착되어 가고 있습니다.

상리면 고항리 일원에 건립중인 곤충생태원과  곤충체험관을 연계한 곤충체험,금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될 백두대간 산림자원을 이용한 건강 및 자연치유 기능을 가진 산림테라피단지 휴양체험, 전국 최고의 아름다움을 자랑하는 진호국제양궁경기장을 활용한 양궁체험, 날로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민간우주 여행과 별과 우주탐사 시대를 대비한 천문우주 환경체험, 낙동강의 문화, 역사, 자연, 생태를 체험할 수 있는 삼강주막 풍류체험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적극 개발하여 회룡포, 예천온천, 충효테마공원, 금당실 전통마을 등과 연계한 체류형 관광기반을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여섯째, 군민과 함께하는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군정을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최근들어 국가 경제가 회복되어 가고 있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 극복해야 할 과제도 또한 산적해 있습니다. 오늘날 지구촌이 급속한 기후 변화와 주변환경으로부터 크게 위협받고 있을때 나무 한포기라도 심고 가꾼다는 마음가짐으로 내 직장, 내 가정에서부터 에너지를 절약하는 작은 녹색실천 운동을 펼쳐 군민 모두가 솔선하여 근검 절약하는 생활 습관을  깊이 뿌리내려 나가는 생활개혁에 적극 앞장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우리는 지금 규모의 경제를 통한 지역정책의 효율화와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요구 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외 치열한 경쟁에서 잠시라도 방심하지 말고 슬기롭게 대처하는 지혜를 배워야 하겠습니다.

우리에겐 지난 12년 동안 쌓아올린 뜨거운 열정이 한가득 남아 있습니다.

군민 여러분과 함께해온 소중한 행정경험을 바탕으로 얼마남지 아니한 그날까지 활기찬 군정업무 추진과 마무리 사업추진에 전 행정력을 집주(集注)해 나가는 한편, 다가오는 6월에 실시되는 제5회 전국동시 지방선거가 공명정대하게 잘 치루어 질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고 대비하여 민선5기 안정적 출범과, 군정 운영이 원활하게 이어질 수 있도록 함은 물론, 새롭게 도약하는 예천! 아름다운 예천의 미래를 열어 가는데 저의 모든 역량과 마지막 정열을 다 받치겠습니다.

변함없는 신뢰와 사랑을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과 출향인 여러분의 참여와 성원을 당부 드리면서 경인년(庚寅年) 새해에도 늘 건강하시고 가정마다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10년 1월 1일


                예 천 군 수  김 수 남


예천군 제4회 안전관리위원회 개최

예천군 제4회 안전관리위원회 개최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29일 군청 3층 중회의실에서 2024년 예천활축제 및 곤충생태원 어린이날 행사 안전관리계획 심의를 위한 제4회 예천군 안전관리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

제270회 예천군의회 임시회 폐회 한맥개발(주) 장학금 기탁 약정 이행 촉구 결의안 채택

제270회 예천군의회 임시회 폐회 한맥개발(주) 장학금 기탁 약정 이행 촉구 결의안 채택 예천군의회(의장 최병욱)는 29일 오전 11시 의회 본회의장에서 지난 23일부터 7일간 진행된 제270회 예천군의회 임시회 의정활동을 마무리하고 폐회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예천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 장애인식개선 캠페인 펼쳐

예천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 장애인식개선 캠페인 펼쳐 예천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 장애인분과(분과장 임성구)는 제44회 장애인의 날을 기념해 29일 예천읍 일원에서 장애인식개선 캠페인을 실시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장애인들과 비장애인들이...

예천군 드림스타트 과일타르트 간식만들기 체험 실시

예천군 드림스타트 과일타르트 간식만들기 체험 실시 예천군 드림스타트는 지난 27일 청소년 수련관 3층 드림스타트 프로그램실에서 드림스타트 아동 16명을 대상으로 과일타르트 간식 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날 체험은 아동들의 자...

예천군 저출산 극복 프로젝트 장난감도서관 우리지역 탐방

예천군 저출산 극복 프로젝트 장난감도서관 우리지역 탐방 예천군 아이누리 장난감도서관은 27일 오전 50여 명의 미취학아동을 둔 가족과 함께 예천의 주요 명소를 방문했다. 이번 행사는 금년 1월 경상북도의 저출생극복 공모사업(사업비 7,...

예천군 2024년 금연 홍보 슬로건 공모전 실시

예천군 2024년 금연 홍보 슬로건 공모전 실시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4월 29일부터 5월 17일까지 경북도립대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금연 홍보 슬로건 공모전을 실시한다. 이 공모전은 금연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지역사회 금연 ...

(재)예천군민장학회 장학금 300만 원 기탁 받아

(재)예천군민장학회 장학금 300만 원 기탁 받아 (재)예천군민장학회(이사장 김학동)는 예천한일신협(이사장 황길영)‧예성신협(이사장 최명순)‧풍양신협(이사장 양미숙)‧호명신협(이사장 문창호)으로부터 장학금 300만 원을 기탁받았다...

예천군 치매 환자와 더불어 사는 치매보듬마을 조성

예천군 치매 환자와 더불어 사는 치매보듬마을 조성 예천군은 치매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고 치매가 있어도 행복한 일상이 가능한 환경 조성을 위해 호명읍 한어리, 효자면 고항리를 치매보듬마을로 지정·운영한다고 밝혔다. 치매보듬마...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