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교육청(교육장 조찬영)은 농산어촌 연중 돌봄학교 지역연계활동 및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함양 교육의 일환으로 초?중학교에서 봉사활동을 계획하여 실천하도록 교육정책을 펼쳐 지역내 학부모와 학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소외되고 생활이 어려운 어르신들과 장애인시설을 직접 찾아가서 실시하는 이 봉사활동을 통하여 예천의 학생들은 이웃들과 함께 활동하며 조그만 도움이라도 줄 수 있는 경험을 체득함으로써 이웃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사랑의 마음을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번 봉사활동 기획은 신종 플루 예방을 위해 각 학교의 협조로 예방접종을 미리 하고 활동 전 발열 체크도 실시하여 건강관리에도 만전을 기하도록 계획되었다.
유천초등학교(교장 이갑성)는 지난 11월 4일 수요일에 학생들이 직접 담은 김치를 유천면사무소 여러분들과 함께 어른들을 찾아뵙고 인사를 드리며 따뜻한 마음을 나누었다. 이번 봉사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은 김장을 해주시던 부모님의 노력에 감사함을 느꼈고, 계속해서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하여야겠다고 다짐하였다.
용궁중학교(교장 박영재)는 지난 11월 7일 용궁 면내 어르신 180여명을 모시고 ‘어르신 초청 경로잔치’를 열었다. 이 날 용궁중학교 학생들은 학생공연, 레크레이션, 행운권 추첨, 기념품 증정 등의 활동을 통해서 우리의 미풍양속인 경로효친을 실천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키울 수 있었다.
11월21일 지보초등학교(교장 김수락) 5,6학년 학생 33명은 예천사랑마을(예천군 용궁면 소재)을 찾아 장애인시설체험과 봉사활동을 하였다. 학생들은 장애인시설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 홍보동영상을 관람한 후 장애인들이 생활하는 생활관으로 이동하여 구연동화, 비즈공예, 블록 쌓기, 종이접기 등의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장애인들의 정서지원을 도왔다. 또한 레크리에이션 시간에는 장애인들과 한자리에 모여 재미있는 게임을 하며 장애인에 대한 편견의 벽을 허물고 모두가 하나 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져 타인을 도울 수 있는 아름다운 마음을 키울 수 있었다.
그리고 지보초등학교에서는 장애인시설의 효율적인 행정업무와 이를 통해 장애인들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사무용 컴퓨터(1백만원 상당) 1대도 기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