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은 자라나는 어린이들의 바람직한 식생활 습관과 건강생활실천을 유도하기 위하여 유치원ㆍ어린이집 영양 및 흡연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미취학 아동들에게 균형 잡힌 식생활에 대한 지도를 통해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인식 변화를 유도하며 적절한 운동지도를 통하여 저체중 및 비만을 예방하고 잘못된 식습관에 의한 아침결식율을 감소시켜 아동들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흡연과 음주 폐해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지난 7일 삼성프라임 어린이집을 시작으로 8일 예천사랑 어린이집, 9일 룸비니 유치원, 10일 군립 풍양어린이집, 11일 성심어린이집, 15일 도담어린이집, 17일 예성어린이집, 22일 아이사랑어린이집, 23일 대심주공어린이집, 29일 아롱다롱어린이집, 30일 성락어린이집아동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하게 된다.
교육 내용은 올바른 식습관 형성 교육 및 아침결식 예방, 어린이를 위한 식생활 실천지침, 영유아에 맞는 적절한 운동지도, 아동결식 예방 1주일 식단제공 등과 흡연과 음주의 폐해 등의 내용을 보건소 영양사와 금연상담사가 강사로 나서 애니메이션 등을 이용해 교육을 하고 있다.
특히, 채소ㆍ과일ㆍ우유제품을 매일 먹기, 고기ㆍ생선ㆍ달걀ㆍ콩 제품을 골고루 먹기, 매일 밖에서 운동하고 알맞게 먹기, 아침밥 꼭 먹기 등 어린이를 위한 식생활 실천지침을 어린이들에게 동영상을 보여주며 재미있게 설명하여 어린이들이 꼭 실천하겠다는 다짐을 하기도 했다.
군 관계자는 “이번 교육이 성장기 아동들의 건전한 식습관을 형성시켜 성인건강의 기초를 다지고 흡연과 음주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어린이들의 건강 증진을 위하여 부모님들께서도 가정에서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