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여름을 뜨겁게 달구었던 곤충바이오엑스포의 열기가 고스란히 살아있는 예천군에서 엑스포 성공개최 1주년을 기념하는 여름방학 곤충콘테스트, 민물고기잡이 행사 등 여름휴가를 즐길 수 있는 각종 이벤트를 개최한다.
예천군은 가족들과 함께 체험을 하고 소중한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손님 맞을 준비를 끝내고 체험객들을 기다리고 있다.
◆ 여름방학 곤충콘테스트
8월 10일부터 16일까지 7일간 곤충연구소 일원에서 개최되는 여름 곤충콘테스트는 전시, 곤충대회, 참여행사 등으로 나누어 실시된다.
전시행사는 생태체험관 전시실에 엑스포 사진과 곤충사진을 전시하고 보관중인 외국산 나비 표본과 동호회 및 개인소장 표본을 전시하게 되며, 휴게실에서는 야생화 분경을 전시하게 된다.
곤충대회는 곤충 올림픽이라는 주제로 물방개 레이싱, 곤충 나무오르기 대회, 젤리 먼저먹기대회가 행사기간 내 매일 열리게 되며 10일과 11일 15일에는 곤충격투대회가, 10일에는 최대.최소 곤충전이 열린다.
참여행사로는 생태환경 및 곤충 그림 그리기 대회가 15일 10시부터 곤충정원에서 개최되며, 가위 바위 보 게임 이벤트와 곤충벨을 울려라 등이 행사기간 내 매일 열리게 되고 이밖에도 전문MC가 진행하는 축제 한마당과 경품 추첨 등이 진행된다.
◆ 민물고기잡이 체험행사
예천군이 주최하고 예천청년회의소가 주관하는 민물고기잡이 체험행사는 예천읍 한천일원에서 개최되며 희망자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물고기를 잡는 반두와 부상방지를 위해 물에서 신을 신발만 준비하면 되며 참가비는 받지 않는다.
첫째 날인 9일에는 주 행사인 물고기잡이 체험행사는 개회식에 이어 오전 10시 50분과 오후 2시 30분 2회에 걸쳐 진행되고, 정오에는 즉석에서 참가희망자를 대상으로 OX퀴즈, 수중달리기, 수중 줄다리기 등 수중게임이 본부석 앞 체험장에서 펼쳐진다.
또한 행사장에서는 육상게임으로 어린이들이 참가하는 황토 맨손고기 잡이와 얼음위 맨발로 오래 서있기, 훌라후프 오래 돌리기 등 다채로운 게임이 벌어지고, 어린이들을 위한 황토 물놀이장과 물 미끄럼틀이 설치될 계획이다.
또한 부대행사로 의장대 시연, 페이스 페인팅 등 다양한 이벤트 행사가 마련되어 있으며, 예천군의 우수한 농특산물을 대내외에 홍보하기 위한 농산물 직판행사, 향토음식장터 운영 등으로 참가자들의 편의를 도모할 계획이다.
한편, 10일과 11일에는 오전 10시 30분과 오후 2시 30분에 물고기 잡이 체험행사만 실시된다.
◆ 천문 . 우주환경 체험
예천천문과학문화센터에는 우주비행사가 아닌 일반인도 우주체험을 할 수 있도록 높이 100m의 타워와 지상5층 건물의 체험동이 복합된 형태로 예천우주환경체험관(예천스페이스 타워)이 건립되어 학생들을 기다리고 있다.
예천우주환경체험관은 누구나 로켓을 타고 지구를 벗어날 때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중력으로 인해 받는 신체의 중압감을 느끼고, 우주공간에 도달해 상하좌우개념이 사라진 곳에서 자세제어훈련을 받은 후, 지구중력의 1/6에 불과한 달에 도착해 캥거루처럼 껑충껑충 뛰어다니는 호핑훈련과 4D 시뮬레이터실에서 실감나는 우주여행을 지상에서 안전하게 즐길 수 있다.
또한 4면 전망 엘리베이터를 타고 지표차 100m 이상의 하늘로 상승하는 타워는 체험관의 하이라이트로 마치 우리자신이 하늘로 떠오르는 듯 한 느낌을 준다.
이 스페이스타워에는 원형 전망대가 설치되어 있으며, 외부출입문을 통해 전망대 데크에 나가면 망원경이 준비되어 있어 주변경관 뿐만 아니라 밤하늘의 천체를 하늘에 뜬 상태로 감상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 기타 체험
물 좋기로 소문난 예천온천은 인체에 유익한 미네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각종 질병예방과 피로회복은 물론 수질이 매우 부드러워 무좀 예방과 피부 미용에 매우 좋아 전국에서 많은 온천 매니아들이 찾아오고 있는 곳으로 온천의 참맛을 느낄 수 있다.
예천진호국제양궁장은 예천이 자랑하는 세계 최고수준의 양궁 전용 경기장으로 부지면적 79,329㎡(2만4천평)에 예선경기장과 결선경기장을 비롯해 부대시설과 넓은 주차장, 아름다운 소나무 조경이 완벽하게 갖추어져 있으며 선수출신 지도자들로부터 직접 양궁을 배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