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보건소는 보건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주민 건강잠재력 강화, 질병과 조기사망 감소, 집단간 건강격차 완화를 도모하고자 2008년 지역보건의료계획 시행계획을 확정하고 각종 사업 추진에 나섰다.
군 보건소는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27.9%에 이르고 있는 지역특성을 다양한 노인 건강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하고 노인건강체조팀 육성, 노인건강축제 개최, 가족사랑 걷기대회 개최 등으로 운동실천율을 20%로 향상시키기로 했다.
또한 지역주민들의 만성질환 감소를 위하여 금연사업과 절주사업을 을 실시하기로 하고 금연사업 참여 사업장을 12개 이상 확대하고 관내 유치원 및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미취학 아동 흡연예방을 실시하며 절주 캠페인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기로 했다.
특히 암 조기발견 및 치료를 위하여 암 수검율을 29%로 향상시키는 한편 건강검진 사각지대인 의료급여 수급자에 대한 건강진단을 수검율을 95%이상 검진하고 건강검진을 전후하여 보건교육을 강화하기로 하였다.
이외에도 군민들의 균형잡힌 식생활 실천을 위한 영양사업, 올바른 구강건강생활 실천을 위한 구강보건사업, 만성질환의 조기발견과 예방을 위한 심·뇌혈관 사업, 주민들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정신보건사업, 전염병 발생을 사전 예방하여 군민의 건강 증진을 위한 전염병 관리사업, 저출산에 대응하고 행복한 가정을 위한 모성보건사업과 영유아 보건사업, 가정방문을 통한 포괄적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맞춤형건강관리사업을 실시하기로 하였다.
한편, 보건소 관계자는 “군민 의료수준과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평균수명이 연장되고 건강수준이 향상되는 등 보건의료 환경이 변화됨에 따라 주민들의 보건의료에 대한 요구가 다양해지고 있어 효과적인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지역 건강현황 및 건강수준 형태를 면밀히 분석하여 대책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