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사공영진)는 4월 9일 실시하는 제18대 국회의원선거가 정책선거로 치러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19일 안동시민회관 소공연장에서 입후보예정자, 언론기관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매니페스토 정책선거실천 협약식”을 개최했다.
안동시선거관리위원회가 주관한 이번 협약식에서는 매니페스토 홍보영상 상영과 외부강사 초청 특강, 그리고 정책선거 실천 다짐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유권자 대표와 입후보예정자가 함께 서로의 손을 씻어주며 정책선거 실천의 의지를 다지는 의식과, 매니페스토 실천을 약속하는 전자서명과, 퍼포먼스 등 북부권 지역의 국회의원 선거가 참된 공약으로 경쟁하는 정책선거가 될 수 있도록 새로운 출발과 도약의 계기로 삼았다.
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후보자가 제시한 공약이 얼마나 실행 가능한 형태로 제시하느냐도 중요하지만, 이를 자세히 비교하고 따져서 올바른 후보자를 선택하는 것은 유권자의 몫이라면서, 이번 선거만큼은 꼼꼼히 따져보고 살펴보는 유권자의 지혜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매니페스토 정책선거란?
정당·후보자가 제시한 공약이 국가나 지역발전에 꼭 필요한 것인지, 비전과 목표가 명확히 제시되었는지, 언제, 얼마의 예산으로, 무슨 일을, 어떻게 추진하겠다는 것인지 유권자가 하나하나 따져보고 가장 실현가능한 공약을 제시한 정당·후보자를 선택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