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회 우리음식 맛자랑 대회 겸 우리농산물 전시 및 체험행사가 군민의 한마당 축제인 군민제전 및 우리농산물축제 기간인 오는 14일부터 17일까지 4일간 학생실내체육관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열세번째를 맞이한 이번 대회에는 군내 여성농업인들이 갖고있는 요리실력을 겨루는 동시에 요리전문가의 엄중한 심사를 통해 총 20여점을 선발 시상도 하는 한편,종가. 반가, 사찰, 맛집음식, 향토개발음식과 관내 거주하는 외국인결혼 여성들이 준비한 외국 전통음식 60여점과 우리음식연구회에서 마련한 밥과 김치 등 40여점에 대한 음식 전시회도 갖는다.
또한, 음식만들기 체험장을 운영하여 예천식 송편빚기, 사과와 참깨를 이용한 고추장을 만들어 보는 체험행사도 가질 계획이며, 이들수익금은 불우이웃을 돕는데 쓸 예정이다.
또한 우리군의 특산물인 청포묵, 용궁순대 등 향토음식과 천연염색을 이용한 수공예품, 농업인들의 일감사업으로 가공 판매되고 있는 호두기름, 청국장, 표고버섯분말 등 가공품을 직접 구입 할 수 있는 판매행사도 가지는 한편, 국화전시 및 농산물의 선물문화 조성을 위한 선물포장 전시, 원예를 이용한 정서함량과 새로운 농가소득 창출을 위해 마련한 국화.생화.분경 등 작품전시와 우리군의 청정이미지를 부각시킬 친환경 농법도 전시 소개해 관람객들에게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예천군은 군민의 한마당 축제인 군민제전과 우리농산물축제를 예년보다 많은 정성과 아이디어를 모아 마련한 행사인 만큼 군민들은 물론 출향인과 관광객들이 축제의 장에 많이 참여할 것으로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