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은 희망찬 무자년 새해를 맞이하여 지역발전과 군민 안녕을 기원하기 위한 새해 해맞이 행사를 1월 1일 오전 7시 예천읍 봉덕산 정상에서 군민 등 2천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한다.
예천청년회의소 주관으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해맞이 행사에 참여하는 군민들에게 행운을 기원하는 복조리를 나눠주고 06시 40분부터 흑응농악단의 축하공연에 이어 7시부터 고천제를 갖게 된다.
이날 고천제는 분향과 헌작, 고천문 낭독, 새해메시지 낭독, 예천인의 다짐 낭독의 순서로 진행되며, 일출시간이 가까워 오면 참석자들과 함께 우렁찬 구호제창과 함께 군민 소망을 담은 풍선을 날려 보낸 후 일출과 동시에 해오름 함성으로 무자년 새해를 맞이하게 된다.
이어 참가자 간의 새해인사와 덕담나누기, 시루떡과 막걸리 음복에 이어 8시 30분경 서악사에서 범종타종이 있을 예정이며 희망자 전원에게 조찬으로 떡국이 제공된다.
한편 예천군은 참가자들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등산로를 정비하고 청사초롱을 설치하였으며, 당일 4시 30분부터 읍내 일원을 순회하는 셔틀버스를 운행할 계획이다.
군은 이번 무자년 해맞이 행사가 새해 군민의 화합과 안녕을 기원하고 새로운 각오와 의지를 모으는 화합의 행사로 마련된 만큼 군민들의 많은 참여와 성원을 바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