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라나는 어린 자녀들에게 우주비행사의 꿈을 키워주세요.
지난 1일자로 취임한 재단법인 예천천문과학문화센터 박홍서 이사장이 취임후 첫 사업으로 마련한 2007예천천문우주과학체험전이 21일부터 10월 16일까지 개최된다.
이번 천문우주과학체험전에 오면 별천문대 1층에 마련된 체험관에서 로켓을 타고 우주로 날아갈 때 인체에 걸리는 중력의 변화를 느끼는 가변중력 체험, 우주유영훈련, 무중력체험, 달에서 걷는 체험, 로봇팔 체험 등 시뮬레이션을 통한 우주체험을 할 수 있다.
또한 3층에는 입체태양계, 운석, 비행원리, 우주식량, 포토존, 우주인 손, 화성탐사선, 에어로켓발사기 등이 전시되어 있고, 야외에도 실물크기의 달자동차 모형, 10분의 1로 축소한 대형 로켓모형도 전시돼 있어 관람객들에게 상당한 관심을 모을 것이 기대된다.
한편, 잔디운동장에서는 관람객들이 물 로켓과 에어로켓을 직접 쏘아볼 수 있는 기회도 있고, 6대의 인간형 휴머노이드 로봇 댄스팀이 행사기간 동안 매일 로봇댄스를 펼칠 예정으로 있어 로봇의 색다른 매력이 관람객의 시선을 사로잡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외에도 박홍서 이사장과 충북대학교 이용삼교수 등의 천문학 강연과 태양, 별관측 등 신비로운 우주체험은 물론 10월 13일 오후 7시 안동문화방송 별이 빛나는 밤에 공개방송에도 참여해 예천에서의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 수 있다.
천문우주과학체험전의 관람료는 일반 및 어린이 개인은 8,000원, 단체(20인)는 5,000원이며, 체험전 관련 문의사항은 예천천문과학문화센터(054-654-1710) 또는 홈페이지(http://www.portsky.net)를 통해 연락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