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교육지원청(교육장 허정두) 특수교육지원센터는 지난 9일 안동시 풍천면 광덕리 딸기 농장인 「꿈이 있는 농장」에서 2016학년도 1학기 꿈 찾기 프로젝트 1회차 진로.직업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이번 꿈 찾기 프로젝트는 신변자립 및 단체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스스로 보고 느끼고 체험함으로써 학생 자신의 진로를 창의적으로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성숙한 민주시민으로서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것으로, 학생들이 참가하여 지역생활 환경을 이해하고 사회 적응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실시했다.
특히 농장주가 직접 딸기를 따는 방법 및 딸기의 생태, 수확시기 등 다양한 정보를 학생들에게 전달해줌으로써 수업시간 학교에서 배운 내용들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직접 딸기를 관찰하고, 수확하여 친구들과 함께 맛을 보는 시간을 가짐으로 학생들이 한 단계 성장하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었다.
2016 예천특수교육지원센터 진로.직업프로그램에 인솔교사로 참가한 이모 교사는 ‘학생들이 교실에서 벗어나 직접 본인이 보고 듣고 느낌으로써 일상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과일인 딸기에 대하여 잘 이해하고, 진로.직업 프로그램 활동시간 내내 행복한 모습을 보였으며, 체험을 하기 위해 줄을 서는 등 사회성 발달에도 도움이 된 것 같아서 좋았다’라고 소감을 이야기 했다.
예천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는 앞으로도 지속적이고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제한된 공간에서 벗어나 마음을 안정시키고 건강한 자아를 형성시키기 위한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