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칼럼/사설/기고

[기고]봄철 소리없이 찾아오는 불청객, 졸음운전

예천경찰서 경무계장 경위 김영기
예천인터넷방송   |   송고 : 2015-03-27 20:23:06

3월 중순에 접어 들어 날씨가 풀리면서 옷차림이 가벼워지고 주말이면 산으로 들로 공원으로 나들이 가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나들이객이 늘어나면 자연스레 늘어나는 것이 이동수단인 차량이고 오후 시간이 되면 춘곤증에 시달려 졸음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크게 증가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춘곤증으로 인한 졸음운전은 대형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음주운전보다 더 위험할 수 있다. 대부분의 운전자는 졸음이 올 때 조금만 더 참고 운전을 해서 목적지로 빨리 도착해 쉬려고 한다. 그러나 잠시 동안의 졸음운전의 유혹은 생명까지 앗아가는 결과를 낳게 된다.

도로교통공단 통계에 의하면 최근 5년간(’09~’13) 봄철(3~5월) 졸음운전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매년 645건의 사고가 발생하여 30명이 사망하고, 1,272명이 부상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매일 7건의 졸음운전사고가 발생하여, 14명의 사상자가 발생하고 있는 셈이다. 졸음운전은 2, 3초의 짧은 순간이라도 운전자가 없는 상태로 수 십 미터를 질주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주변차량이나 보행자에게는 큰 위협이 된다.

졸음운전은 운전자가 위험상황에 대한 대처가 미흡해 사고 시 심각한 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는데, 졸음운전사고의 사망사고율(4.3%)을 보더라도 전체사고에서의 사망사고율(2.1%)과 비교해 두 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봄철 졸음운전 예방을 위해 몇가지 방법을 소개할까 한다.
첫 번째는 졸음이 밀려 온다면 우선 창문을 자주 열어 환기를 시켜 산소 공급을 자주 해주어야한다.

두 번째는 껌, 견과류 등 가벼운 음식물 섭취하거나 정차 시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경직된 신체를 풀어 주는 것은 혈액순환 및 기분전환에 효과적이다.

세 번째는 고속도로 운행 시 졸음이 찾아오면 반드시 휴게소, 졸음쉼터를 이용하여 휴식하고 (갓길 정차는 매우 위험),

네 번째는 운전자는 체력, 운전 실력 등을 과신하지 말고 과로, 과음, 다음날 운전은 반드시 자제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더 좋은 방법은 예천경찰서가 시행하고 있는 주간 차량, 농기계 전조등켜기 생활화이다. 주간 전조등을 켜고 운전시 운전자와 보행자간의 주의력, 식별력 향상으로 교통사고 감소에 큰 효과가 있다고 한다.

주간 전조등켜고 운행하는 의무화 국가는 필란드, 스웨덴, 노르웨이, 캐나다 등 8개 국가가 있으며, 차량출고시 시동을 걸면 자동으로 전조등이   켜진다고 한다.

주간 전조등켜기 운동에 적극 동참하여 교통사고라는 불행을 예방하고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교통문화를 만들어 나갈수 있을 것이다.


하회세계탈박물관 2025년 KB열린박물관 및 길 위의 인문학 사업 나란히 선정

하회세계탈박물관 2025년 KB열린박물관 및 길 위의 인문학 사업 나란히 선정 전 세계 50여 개국의 탈과 탈 문화를 소개하고 있는 하회세계탈박물관(관장 김동표)은 안동 하회마을 인근에 위치한 전문박물관으로,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인 탈춤을 주제로 다양한 ...

예천군노인복지관 2025년 어버이날 기념행사

예천군노인복지관 2025년 어버이날 기념행사 예천군노인복지관(관장 김정표)은 제53회 어버이날을 맞이해 8일 오전, 65세 이상 지역 어르신 400여 명을 모시고 2025년 어버이날 孝사랑 잔치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예천군 유천초와 함께 어버이날 맞이 치매인식개선 행사 운영

예천군 유천초와 함께 어버이날 맞이 치매인식개선 행사 운영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8일, 어버이날을 맞아 유천초등학교와 함께 유천면 사곡리 치매보듬마을에서 치매인식개선행사를 운영했다. 이번 행사는 어버이날을 기념해 지역 내 어르신들의 건강...

예천박물관 재난 속 국가유산 보호기능 발휘해

예천박물관 재난 속 국가유산 보호기능 발휘해 예천군(군수 김학동) 예천박물관은 지난 3월, 의성 산불의 확산으로 긴급 이관했던 세계문화유산 안동 봉정사 유물을 8일, 원소장처로 안전하게 반환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25일 ...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