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칼럼/사설/기고

[독자투고]법질서 확립은 국민적 관심과 참여로

예천경찰서 임병철
예천인터넷방송   |   송고 : 2013-04-22 09:59:00

예로부터 동쪽에 위치한 예의 바른 나라로 일컬어져온 우리민족은 어려서부터 어른을 공경하고 부모에게 효도하는 마음을 사회질서의 가장 중요한 근간이자 한 사람의 인격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여겨 왔다.

마을 단위의 집단 공동체와 대가족제도 아래서 어른을 공경하는 것은 늘 자랑스럽고 당연한 일로 최고의 미덕으로 여겨졌다.

군사부일체란 말에서 찾아볼 수 있듯이 군주와 스승, 부모는 늘 공경하고 받들어야 할 대상이자 스승의 그림자도 밟지 않는다는 말처럼 그 자체가 존귀함 자체였다.

하지만 전통적인 대가족 문화가 붕괴되면서 가족 간의 결속력이 약해지고 어른을 공경하는 정신 또한 점차 사라지고 있어 안타깝다.

담배꽁초를 버린다는 어른의 말 한마디에 욕을 하거나 폭력을 행사하는 사건이 심심찮게 발생하는 것을 볼 때마다 안타깝다.
 
이제 어른들의 훈계나 가르침을 대신해 국민들의 약속이자 잘못된 행동을 규제하는 법이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중요한 기준이 된 것이다.

자본주의 경제가 발전할수록 빈부격차는 점차 커지고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서민을 상대로 한 범죄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사회전반에 걸쳐 돈이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물질만능으로 인해 공공의 이익보다는 개인과 집단의 이익을 지나치게 주장하는 사회 기조가 생겨났다.
 
6.25 전쟁 이후 폐허가 된 국가경제가 국민들의 피와 땀으로 세계가 놀랄 만큼 빠르게 급성장 했지만 그 이면으로 법과 원칙이 제대로 지켜지지 못한 그늘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불법과 탈법은 물론 폭력시위 등 공권력 경시풍조가 수 십년간 사회전반에 걸쳐 팽배해 왔고 폭력적인 대중영화 속의 이야기처럼 서민들이 피부로 느끼기엔 법은 늘 가난한 자, 약한 자의 편이 아니었던 것이다.

불법과 탈법행위는 국가신용도를 저해하는 등 법질서의 침해로 인한 발생하는 경제적 손실 또한 매우 크다.

현 정부 들어 경찰 등 많은 국가기관이 4대악(성폭력, 학교폭력, 가정파괴범, 불량식품) 척결을 통해 법질서를 바로 세우고 침체된 경제를 성장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법 앞에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고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지 못한다면 불법, 탈법을 완전히 뿌리 뽑을 수 없다.

경제성장의 과정에서 늘어난 빈부격차에 대한 상대적 박탈감에 이어 법 앞에서도 부자와 가난한 자, 힘이 있는 자와 없는 자에 대한 차별 논란이 계속해서 발생된다면 선진국 도약은 불가능하게 될 것이다.

법을 지키는 것은 모든 국민의 약속이자 책임이다.
 
공공의 이익과 대다수 국민들의 안전을 위해 조금 불편하고 개인의 이익이 침해되더라도 책임을 다해야 하고 잘못된 행위에 대해서는 당연히 처벌을 받아야 하는 것이다.

나 하나쯤이야, 내가 지킨다고 뭐가 달라지겠냐는 식의 잘못된 생각과 행동을 이제 떨쳐버려야 한다.

모든 사람이 법 앞에 평등한 사회, 모든 국민이 법과 원칙을 신뢰하고 스스로 지키는 사회의 출발점은 국민적인 관심과 참여에서 비롯된다는 것이다.

국가경제를 침체시키고 서민들을 불안하게 하는 4대악 척결에 관심을 갖자.


예천군 반려식물 활용 치유농업 교육 수료식 개최

예천군 반려식물 활용 치유농업 교육 수료식 개최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14일 농업기술센터 농업인회관 대교육장에서 '반려식물 활용 치유농업 교육' 수료식을 개최했다. 치유농업은 농업, 농촌자원을 활용해 신체적, 정서적 안정을 도...

대한육상연맹 꿈나무선수단 육상요람 예천에서 하계합숙훈련 돌입

대한육상연맹 꿈나무선수단 육상요람 예천에서 하계합숙훈련 돌입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이달 13일부터 19일까지 7일간 예천스타디움에서 대한육상연맹 꿈나무선수단 154명이 하계합숙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앞서 도약 종목의 대한육상연맹 각급 선수...

예천군 지보면 수월1리 내동경로당 준공식 개최

예천군 지보면 수월1리 내동경로당 준공식 개최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16일, 지보면 수월1리 내동경로당 준공식을 열고 지역 어르신들의 편안한 휴식과 소통을 위한 공간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날 준공식에는 김학동 군수를 비롯해...

2025년 풍양중학교 제2회 기수별 족구대회 열어

2025년 풍양중학교 제2회 기수별 족구대회 열어 풍양면 족구클럽(회장 김주영)은 15일 오전 8시, 풍양면 족구장에서 2025년 제2회 풍양중학교 기수별 족구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대회에는 풍양중학교 기수별 총 17개 ...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