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동부초등학교(교장 임정달)에서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다양한 행사를 펼치고 있다.
장애인의 날의 유래, 장애를 이겨낸 사람들, 장애를 이겨 낸 위인들 등 학교 각 복도에 게시판을 만들어 장애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고 있다.
또한 장애인의 날 특별기획 방송 “대한민국 1교시”라는 동영상을 시청 한 뒤 감상 소감문 쓰기를 통해 장애학생의 사회통합을 위해 직접 실천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그리고 장애이해 퀴즈 대회를 열어 장애인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가를 스스로 점검해 보고 올바른 에티켓이 무엇인가를 알고 실천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으로 본교에서는 장애 학생이 있는 4개의 통합학급을 대상으로 장애 이해교육을 실시하였다. 저학년은 통합 시간, 중,고학년은 도덕 또는 재량 수업시간을 이용하여 실시 된 장애 이해 교육은 장애학생을 대하는 올바른 방법 알기를 시작으로 비디오 시청 후 소감문 쓰기, 장애 친구와 놀아 본 경험 말하기, 장애를 가진 친구와 함께 놀 수 있는 방법 고안하여 실제 놀이하기, 조별로 수정한 놀이 방법과 느낌 발표하기 순으로 진행 되었다.
장애인 이해 주간을 통하여 학생들은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시각 갖기 뿐 만 아니라 인간의 존엄성과 다양성을 느껴보고 몸소 체험한 한 주가 됐다.
본교에서는 장애를 가진 학생들의 신체적 발달 정도와 장애 특성을 고려하여 치료지원, 개별화교육, 활동중심 교육 등 평소 본교에서 꾸준히 실시하고 있는 활동 뿐 아니라 앞으로 학생들의 장애이해를 위한 장애체험 활동과 일반교사를 위한 장애 이해 교육 등 장애학생과 비장애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장애를 이해하여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꾸준한 교육활동을 벌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