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 출렁다리 녹색농촌체험마을 김명화 사무국장이 2012년 11월2일 충남 홍성문화당마을에서 농림수산식품부 주관 사업인 『도농교류 활성화 및 인적 역량 강화 교육 프로젝트 기획과정』 발표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프로젝트 기획과정은 정부에서 농어촌의 활력 회복과 농업인의 농외소득 증대를 목표로 체험 마을을 조성한 뒤 마을 주민의 역량을 강화하여 스스로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이다.
지난 3월 한국농어촌공사에서 전국 녹색농촌체험마을 1,300여곳의 농어촌 마을 경영 리더를 포함한 실무자 중에서 신청을 받아 이 중 우수자 19명을 선발하여 2012. 4. 25 ~ 11. 2까지 10차례에 걸쳐 교육을 실시했다.
출렁다리 녹색농촌체험마을 김명화 사무국장은 농어촌 마을 사업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통하여 중간 평가에서도 최고 점수를 받았으며 『예천 체험 휴양마을 네트워크 계획』이란 주제로 예천군 체험마을 발전 방안을 발표한 결과 당당히 일등을 차지하여 전국 최고의 사무국장으로 우뚝 서게 되었다.
예천군은 앞으로 웰빙을 선호하는 도시민의 눈높이에 맞춰 농촌을 체험 할 수 있는 농어촌 소득 자원을 발굴 육성하고 녹색농촌체험마을 리더교육과 사무장 교육을 통하여 각 마을사업 프로젝트를 기획.운영.총괄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미래의 농어촌 마을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