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농업

예천군,‘참외 덩굴 퇴비화’재배기술 개발

예천인터넷방송   |   송고 : 2012-06-27 17:02:30

시설하우스에서 참외를 재배할 경우 가장 골칫거리는 재배 뒤 남은 덩굴이다. 남은 덩굴은 양이 많고 무거워 제거와 처리에 어려움이 많았다. 게다가 덩굴은 소각하기 전 미리 말려야 해 번거롭고 유기물이 버려지는 자원 낭비의 안타까움도 있어 왔다.

이런 문제를 해결할 ‘참외 덩굴 퇴비화’ 기술이 개발돼 주목된다.

예천군농업기술센터는 농촌진흥청과 함께 참외 덩굴을 퇴비화하여 유기물로 재이용하는 ‘참외 덩굴 퇴비화’ 재배 기술을 개발하고, 27일 예천 호명 종산 참외재배지에서 농가를 대상으로 현장 평가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평가회를 가진 퇴비화 재배기술 핵심은 비닐하우스에서 참외를 재배할 때 비닐하우스 전체를 경운하지 않고 40cm의 정도의 작은 면적만 경운 한 뒤, 그 안에 비료와 참외 덩굴을 넣어 퇴비화 하는 것이다.

이 기술을 호명명 내신리 이찬식 포장에서 실험한 결과, 전체 경운. 정지 재배 때보다 노동력이 52% 절감됐고, 토양의 연작 장애도 획기적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참외의 초기 생육 중 초장은 관행 재배 때 202cm에 비해 212cm로 10cm 더 자랐고, 마디수와 줄기도 굵어 진 것으로 밝혀졌다.
    
신영안 농진청 연구관은 “이번 참외 퇴비화 재배기술은 고령화 농촌사회의 악성 노동력을 크게 줄이고 경영비도 크게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예천군농업기술센터는 이번 기술을 전 농가에 조기 보급해 농가소득 증진을 물론, 예천 참외의 옛 명성을 회복할 방침이다.


예천군 청년문화예술패스로 청년과 문화를 잇다

예천군 청년문화예술패스로 청년과 문화를 잇다 예천군은 2024년 청년문화예술패스 사업으로 연극, 뮤지컬, 클래식, 발레, 국악, 전시 등 청년들의 문화 공연 관람을 지원한다. 청년문화예술패스는 19세가 되는 청년들에게 공연과...

예천군 전입신고 시 반드시 전입자 확인 의무화

예천군 전입신고 시 반드시 전입자 확인 의무화 예천군은 22일부터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전입신고 시 전입자 전원에 대한 본인확인 및 신분증 확인을 강화한다. 예천군은 세대주인 집주인이 세입자를 다른 곳으로 몰래 허위 전입 신...

예천교육지원청 2024년 예천군 학부모회장협의회 쓰담 달리기 실시

예천교육지원청 2024년 예천군 학부모회장협의회 쓰담 달리기 실시 예천교육지원청(교육장 이창희)은 지난 18일 2024 예천군 학부모회장협의회 주관으로 환경과 건강을 함께 지키기 위한 쓰담 달리기 행사를 진행하였다. 이날 행사는 예천군 학부모회장...

예천군 부부봉사단 드림스타트 아동과 일일가족 체험

예천군 부부봉사단 드림스타트 아동과 일일가족 체험 예천군은 18일 예천부부봉사단과 함께 아이사랑안심케어센터 쿠킹실에서 드림스타트 아동 10명을 대상으로 일일가족-행복한 아이 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일일가족-행복한 아이 만들기...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