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사회

소백산 용두 황태 어르신 일감 갖기로 신바람 났다

예천인터넷방송   |   송고 : 2012-05-14 12:53:11

예천에서 처녀 생산된 소백산 황태가 지역경기활성화와 주민 소득증대 등 지역의 효자 상품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가운데, 3차 가공품인 ‘황태채’가 일감 갖기 사업과 만나서 예천군 어르신들이 신바람이 났다는 소식이다.

소백산 황태는 예천군 상리면 용두리 소백산의 솔바람과 삼한사온의 뚜렷한 기온차이, 그리고 농업인들의 정성이 담긴 생산 등으로 명품 황태로 입소문이 나고 있다.

예천군은 전형적인 농촌지역으로 특히 노인인구가 많다. 대부분의 노인들은 복지회관과 경로당 등에서 무료하게 시간을 보내거나 화투 등으로 소일하고 있다.

요즘 노인 분들은 내외 또는 혼자가 대부분이다. 자녀들이 보내주는 용돈으로 생활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생활비가 부족해도 말할 수 없다. 그러나 손주들의 용돈과 길흉사, 이웃간의 정나누기 등 돈 쓸 곳이 많다.

이러한 문제점은 노인들에게 좋은 일감만 만들어 주면 간단히 해결된다.
황태채 만들기는 모든 과정이 수작업으로, 최고의 노인 일감 갖기 사업이다.

하루 5-6시간 일하면 3만 원의 용돈을 만들 수 있어 참여 어르신들이 즐거워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예천군 용궁면 복지회관에서 시범 생산되고 있는 황태채는 어르신들의 따뜻한 정성으로 생산되어 품질이 좋아 대형백화점에 입점되는 등 서울 등 대도시에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예천군 용궁면 노인회장 김용희 활머니는 “황태채 만들기는 힘들지 않고 작업도 재미있다. 내가 번 돈으로 손주들에게 용돈도 줄 수 있고 길흉사에도 참석할 수 있어 뿌듯하다. 특히 자녀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아도 돼 너무 행복하다.”고 환한 웃음을 지었다.

예천군 관게자는 “2차 가공한 황태를 3차 황태채로 가공해 팔십만 마리 16억 원의 소득증대와 어르신 일감 갖기 사업에 5억원을 지급할 수 있어 활기찬 생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어느 것 하나 버릴 것 없는 명태는 만드는 방법과 잡는 방법 등에 따라 생태, 코다리, 노가리, 백태, 에프테 등 수많은 이름이 있으며 지방이 없는 단백질 덩어리로 다이어트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가공과정에서 단백질 함량이 2배로 늘어난다는 황태는 비타민 A가 풍부하고 아미노산인 메티오닌과 나이아신 등이 포함돼있어 단백질의 보고라는 계란이나 우유와 맞먹을 정도라고 한다.

특히, 간을 보호해주는 메티오닌 리신 트립토판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과음 후 숙취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은 물론 병후회복 심혈관계의 조절과 항산화 효과,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다.

예천군은 앞으로 황태 가공 시설을 확대하여 노인 일자리 사업과 황태를 비롯한 그 파생사업인 명란, 창란 등의 젓갈, 오징어 가공 등으로 고용을 창출하고 지역경기 활성화를 위한 기업 유치 등에도 노력할 방침이다.


예천군 2년 연속 경상북도 시군평가 우수기관 선정

예천군 2년 연속 경상북도 시군평가 우수기관 선정 예천군은 2024년(23년 실적) 경상북도 시군 평가에서 우수기관에 선정돼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시군평가는 경북도가 매년 정부업무평가 기본법에 따라 국...

예천군 재해복구사업장 현장 점검 대응태세 확립

예천군 재해복구사업장 현장 점검 대응태세 확립 예천군은 본격적인 우기철을 앞두고 재해복구 사업장을 현장 점검하며, 피해 재발 방지를 위해 철저한 대응 태세를 확립했다. 김학동 예천군수는 14일 오전 효자면, 은풍면 재해복구사업...

용문면·종합민원과·축산과 봄철 농촌 일손 돕기

용문면·종합민원과·축산과 봄철 농촌 일손 돕기 용문면행정복지센터(면장 권영익)를 비롯한 종합민원과와 축산과 직원 25명은 16일 오전 9시부터 용문면 내지리 소재 사과 재배 농가를 찾아 농촌 일손 돕기 봉사활동을 펼쳤다. 용문...

예천군 장기요양기관 종사자 직무능력 향상 교육 실시

예천군 장기요양기관 종사자 직무능력 향상 교육 실시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14일 청소년수련관에서 관내 장기요양기관 시설장 및 종사자 90명을 대상으로 2024년 장기요양기관 종사자 직무능력 향상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장기...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