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칼럼/사설/기고

<기고> 소방차에 대한 양보는 이웃을 위한 배려

예천인터넷방송   |   송고 : 2012-02-09 13:55:18

문경소방서장 남화영

금번 한파와 함께 폭설로 인한 소방활동 증가로 소방대원들은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르는 화재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항상 긴장감 속에 근무 중이며 소방차량이 출동하는 곳은 당장 누군가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피해가 발생될 우려가 있는 곳으로의 출동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현장을 출동하다보면 꽉 막힌 도로에서 소방차는 경적만 울려 대거나 불가피하게 중앙선을 넘어가기도 한다.  

화재현장에 구조대원이 얼마나 빨리 도착하느냐에 따라 요구조자의 생사는 결정되기 때문이다. 화재 발생 5분 이내 현장 도착했을 때 인명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고 초기진압에 가장 효과적이다. 심정지 환자 등 응급환자는 구급차로 4~6분 이내 응급처치를 받아야만 소생률을 높일 수 있다. 

소방대원들은 출발할 때부터 경광등과 싸이렌을 취명하면서 출동하지만 차량운전자들의 아랑곳 하지 않고 '제 갈 길만 가면된다' 는 식으로 양보하지 않아 출동이 지연되고 있다. 화재나 구조, 구급과 같은 사건사고 발생 시 얼마나 많은 소방력이 출동하느냐 보다는 얼마나 빠른 현장 도착으로 사건을 신속히 조치하느냐에 따라 물적 인적 피해를 줄일 수 있느냐가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1초라도 더 빨리 그리고 한 치라도 더 정확하게 행동하여야 하는 것은 소방의 사명이고 목표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많은 재정적 투자는 물론 예방 및 홍보활동이 필요하겠지만 출동하는 소방차에 길을 비켜주고 소방도로에 불법 주?정차를 하지 않는 국민들의 안전의식에 변화가 있다면 목표에 훨씬 빠르게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모든 국민이 다시 한번 생각해야 할 시점이다.

 소방통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긴급차량 통행 시 좌?우측으로 피양, 협소한 도로에 양면 주?정차 금지, 아파트 단지 내 소방차전용 황색주차선 안에 주·정차 금지 등 소방통로 확보에 대한 실천과 노력이 필요하다.

나도 언젠가는 긴급한 상황에서 소방차나 구조·구급차가 도착하기를 가슴 졸이며 기다리는 당사자가 될 수 있음을 한번쯤 생각해 보고 긴급차량 출동시에는 길 터주기를 생활화하고 부득이하게 골목길에 주차할 경우 소방차가 충분히 통행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해주는 성숙된 시민의식이 요구된다.

 소방통로는 우리의 가족과 재산을 지키는 생명통로이다. 이러한 생명통로를 확보하는 것은 우리 모두에 대한 배려이자 우리 모두의 생명을 지키는 그 무엇보다 가치 있는 일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제3회‘예천청단놀음’정기발표회 개최

제3회‘예천청단놀음’정기발표회 개최 예천 청단놀음보존회(회장 정명수)는 28일 오전 11시 풍양면 소재 삼강주막 야외공연장에서 ‘제3회 예천청단놀음 정기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 정기공연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

예천군,‘하루커피 앤 도넛’이안아 대표로부터 마스크&라면 기탁 받아

예천군,‘하루커피 앤 도넛’이안아 대표로부터 마스크&라면 기탁 받아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27일 오후 1시 대구 달성군 소재 ‘하루커피 앤 도넛’ 이안아 대표로부터 덴탈 마스크 4천장과 라면 100박스(230만 원 상당)를 기탁 받았다. 이번 기...

경북도의회 예결특위, 경상북도 제3회 추경예산안 원안 가결

경북도의회 예결특위, 경상북도 제3회 추경예산안 원안 가결 경북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최병준)는 11월 26일부터 27일까지 이틀간 예결특위 회의를 열어 경상북도지사가 제출한 2020년도 경상북도 일반 및 특별회계 제3회 추가경정...

예천양수발전소, 노·경·협력사 합동‘사랑의 헌혈운동’시행

예천양수발전소, 노·경·협력사 합동‘사랑의 헌혈운동’시행 한국수력원자력(주) 예천양수발전소(소장 배봉원)와 지부노조(위원장 배종율)는 지난 26일 코로나-19 지역감염의 여파로 전국적으로 혈액수급에 차질을 빚고 있는 상황에서 작은 힘을 ...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