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생이 67명, 유치원 13명인 유천초등학교(교장 권세창)는 2010학년도 도지정 다문화 교육 시범학교이다.
현재 유천초등학교는 다문화가정이 6가정으로 병설유치원 2명, 초등 6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으며 다문화교육 하모니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더불어 살아가는 마음 기르기 이란 주제를 설정하여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어울려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지난 9월 30일 예천교육지원청 박민아,현금환 장학사와 용궁초 권재룡 교장선생을 컨설턴트로 초청하여 다문화 수업을 위한 컨설팅을 실시하였다.
유천초등학교는 다가오는 오는 10월 7일 다문화교육 시범학교 보고회를 앞두고 주제해결을 위한 수업의 정교화 전략 및 교육적 절차나 기법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이에 컨설팅을 실시하였다.
컨설팅은 일대일 멘티와 멘토가 되어 5,6교시의 수업을 참관하고 수업 정교화 전략 및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지도 조언이 있었다.
또한 5교시에는 유치원은 박민아 장학사,2학년은 권재룡 교장선생, 3학년은 현금환 장학사가 수업 컨설팅을 하였다.
6교시에는 4-6학년의 공개 수업 실시 후 오후3시부터 연구학교 실행 과제 해결을 위한 수업 공개 정교화 전략에 대한 열띤 토론을 실시하였다
또한 다문화 수업을 진행하면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나 궁금 점해결을 위한 의견을 교환하면서 참다운 다문화 교육을 위한 방법에 대해 다시 한 번 고심하는 계기가 되었다.
현금환 장학사는 지도안 작성 시 형성평가와 수업 진행에서의 역할분담 방법에 대한 지도 조언과 박민아장학사님는 연구학교 공개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와 방향에 대한 말씀과 단계별 수업 진행 방법에 대하여, 권재룡 교장선생은 좋은 수업에 대한 일반적인 방향에 대한 지도 조언이 잇었다.
유천초등학교는 다문화 수업 컨설팅을 통해 수업을 참관하며 연구학교 공개를 앞두고 시범학교 주제에 따른 수업의 당면한 어려움과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컨설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