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칼럼/사설/기고

[기고]여름철 물놀이 안전하게 즐기자

문경소방서장 박용우
예천인터넷방송   |   송고 : 2010-06-08 13:45:36

 본격적인 더위가 찾아오면서 강과 바다, 계곡 등지에 주말 등 휴일에 가족동반 야외 나들이객이 증가하고 있다. 전국 곳곳에서 더위를 피해 물놀이를 즐기려는 사람들로 북적이면서 내수면 등에서의 수난인명 안전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어 시민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과거의 단순한 물놀이 문화에서 벗어나 수상스키, 래프팅 등 그 형태가 매우 다양해지고 있어 인명사고 발생률이 더 높아졌다고 할 수 있다.

  문경소방서 관내에서 일어난 수난사고는 2008년 26건 발생, 사망 7명, 2009년 9건에 사망 5명으로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는 수영미숙, 음주후의 무모한 수영 등으로 안전수칙을 무시한 행동으로 인한 사고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물놀이 사고의 대부분은 사고취약 지역이며 원거리에 산재되어 있다. 사고발생 우려지역이 워낙 광범위한데다 인력부족 등의 한계가 있어 신속한 구조 활동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따라 소방서에는 내수면 인명사고 예방을 위해 7월에서 8월 2달 동안 192명(소방 174명, 수변안전요원 18명)이 구랑천, 진남교, 쌍용계곡에 시민수상구조대로 배치되어 만약에 사고에 대비할 예정이다.

  물놀이 안전사고를 예방을 위해서 다음과 같이 물놀이 행동요령을 잘 익혀 만약에 사고에 대비해 두어야 한다.

  첫째. 119구조대나 안전요원이 없는 한적한 해변이나 저수지, 강변에서  물에 빠진 사람들을 목격하게 되면, 주위사람들에게 사고사실을 큰소리로 알려 도움을 요청해야 하며, 줄이나 허리끈, 페트병, 가방 등 주위 도구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뚜껑 있는 페트병이나 스티로폼 등을 가방에 넣어 물에 던지면 튜브역할을 하게 된다.

  둘째. 줄이나 허리끈을 엮어 던져도 효과가 있으며, 여러 사람이 팔을 잡아 조난자에게 접근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때 혼자서 팔을 내미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물에 빠진 사람은 다가오는 구조자를 물귀신처럼 물속으로 끌어당기는 본능이 있는데, 조난자가 힘이 빠졌다고 판단될 경우 그의 앞쪽이 아닌 뒤쪽으로 접근해 머리채를 잡아끄는 것이 구조자나 조난자 모두에게 안전하다.

  셋째. 물에 빠진 사람을 구조한 후에는 필요하면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는데, 먼저 기도를 확보하고 환자의 호흡이 없거나, 약할 경우 구강대 구강법으로 인공호흡을 시행해야 한다.

  넷째. 수영을 하기 전에는 반드시 준비운동을 하고, 물에 들어가기 전 다리, 팔, 얼굴, 가슴 등의 순서로 물을 적신 후 들어가야 한다. 장시간 계속 수영은 하지 말아야 하며 일정한 간격으로 몸을 따뜻하게 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한다.

  바라건데, 2010년 여름을 기점으로 시작해서 앞으로는 물로 인한 사고로 화목한 가정이 깨지고 훌륭한 인적자원이 고갈되지 않도록, 평생을 노력해 모은 재산을 한순간에 잃지 않도록, 우리 스스로 노력해야 한다. 우리 고장에서는 예기치 못한 사고로 인해 고통과 번뇌의 아픔을 당하는 일이 없기를 바래본다.


예천군 2024 부산 유기농·친환경·귀농귀촌 박람회 참가

예천군 2024 부산 유기농·친환경·귀농귀촌 박람회 참가 예천군은 11월 21일부터 4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되는 2024 부산 유기농·친환경·귀농귀촌 박람회에 참가하여 도시민을 대상으로 맞춤형 귀농·귀촌 정보를 제공했다. 이번 박람회...

체어마이스터(주) 전재천 대표 300만원 기부 쾌척

체어마이스터(주) 전재천 대표 300만원 기부 쾌척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용궁면 출신 체어마이스터(주) 전재천 대표가 20일 300만원을 기부하며 예천사랑기부제에 힘을 보탰다고 전했다. 체어마이스터(주)는 일상에서 필수품인 의자를...

예천군 2024 경상북도 자원봉사 우수시군 평가 최우수상 수상

예천군 2024 경상북도 자원봉사 우수시군 평가 최우수상 수상 예천군은 19일 포항체육관에서 개최된 2024 경상북도 자원봉사 대회에서 자원봉사 우수 시·군 평가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경상북도 자원봉사 우수 시·군 평가는 자원봉사 활성화...

예천군 예천교 북단 교통사고 잦은곳 개선사업 순조롭게 진행중 안전한 통행환경 기대

예천군 예천교 북단 교통사고 잦은곳 개선사업 순조롭게 진행중 안전한 통행환경 기대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예천읍 예천교 접속 구간을 개선·확장하는 예천교 북단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이 순조롭게 진행 중이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총사업비 10억원이 투입돼 20...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