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예천교육청에서는 2010학년도 방과후학교 외부강사의 안정적 확보 및 질 관리를 위하여 방과후학교 외부강사 채용박람회를 개최하였다.
방과후학교 외부강사 채용박람회는 소규모 학교가 많고 지리적으로 중심지역으로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우리 지역의 특성상 학생들이 학교 교육 이외의 교육을 받을 기회가 적기 때문에 방과후학교 교육 프로그램이 절실하며, 외부강사의 안정적 확보가 매우 필요하다. 따라서, 외부강사 채용박람회를 통하여 인근 지역의 강사들을 흡수하고 외부강사의 안정적 확보로 학교가 주도하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데 큰 의의를 둘 수 있다.
방과후학교 외부강사 채용박람회를 통하여 각급 학교에서는 부스를 설치하고 2010학년도 외부강사 채용계획 등 질 높은 강사를 확보하여 학습자가 만족하는 교육활동을 통하여 학부모의 과다한 사교육비 부담을 줄이고, 사회양극화 완화를 위한 획기적인 교육격차 해소의 방안으로 방과후학교를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외부강사들은 자신의 교육계획을 각급 학교에 홍보하고 채용박람회를 통하여 일자리를 구하는 동시에 질 높은 강의가 될 수 있도록 교육계획을 사전 준비하는 등 채용박람회를 각급 학교는 외부강사의 안정적 확보에 도움을 얻고 외부 강사들은 일자리를 찾을 수 있어 윈윈의 행사가 되어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었다.
이번 박람회를 통하여 예천초12명, 예천동부초 4명, 예천남부초 6명, 용문초 4명, 상리초 2명, 은풍초 3명, 감천초 3명, 용궁초 2명, 유천초 5명, 지보초 6명, 풍양초 6명, 예천중 1명, 지보중 3명, 풍양중 3명 등 학교의 형편에 따라 외부강사를 채용할 예정이다. 따라서 우리 예천 지역에서 채용될 외부강사는 약 60여명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