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 용궁중학교(교장 박영재)는 예천교육청(교육장 조찬영)의 후원으로 지난7일 9시30분부터 용궁중학교 강당에서 지역 내 할아버지, 할머니 180여명을 모시고 “ 지역 어르신 초청 경로잔치”를 성황리에 열었다.
이 날 행사는 어른들을 공경하는 풍토가 점차 쇠퇴해져가는 현실 속에서 학생들에게 경로효친 정신을 고취하고 나아가 어르신을 모시는 가운데 봉사활동을 생활화하며 실천위주의 인성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참석하신 모든 어르신에게 기념품을 증정하였으며, 이한성 국회의원 축사, 2009학년도 교육활동 안내, 학생 공연, 민요가수 초청 공연, 레크레이션, 행운권 추첨 등 다양한 프로그램를 마련하였다.
급식소와 현대화된 가정실에서 어르신들은 학생들의 도움과 안내로 쇠고기 육개장에 증편, 호박시루떡, 수육, 과일 등을 맛있게 드시고 맥주와 소주로 정담을 나누면서 즐거운 식사 시간을 가졌다.
특히 용궁중학교는 예천군 보건소의 협조를 받아 경로잔치에 참석한 어르신들의 신종 플루 예방을 위해 발열 체크, 교내 소독 등 건강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였다.
용궁중학교 관계자는 “ 이번 경로잔치를 계기로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우리의 미풍양속인 경로효친을 실천하고 잊혀져가는 우리 전통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게 되었으며 어르신을 모시는 가운데 삶의 보람을 체득하여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한 뜻 깊은 행사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