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칼럼/사설/기고

예천통명농요, 세계에 알릴 기회 '놓칠 판'

LA한인문화원 초청 받았지만 경비 1억원 없어 '전전긍긍'
예천인터넷방송   |   송고 : 2008-07-22 07:03:19

예천군의 대표적인 토속민요로 중요 무형문화재로 지정돼 있는 예천통명농요가 미국 LA 한인문화원의 초청을 받아 해외공연을 나설 예정이지만 체재비는 물론 왕복 항공료 조차 마련하기 어려워 전전긍긍하고 있다.


통명농요는 1979년 제20회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뒤 그동안 각종 전국 농요 경연대회에 초청을 받아 수많은 공연을 해 왔다.


이에 통명농요는 올해 초 미국 LA 한인문화원의 초청을 받아 오는 8월 29일부터 9월 2일까지 LA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최초로 해외 공연을 하기로 계획되어 있어 농요의 정통성과 독창성, 우수성을 해외무대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러나 통명농요를 초청한 현지에서는 기본적인 공연료만 지불키로 약속이 되어 있어 1억여원 가까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공연팀들의 왕복 항공료 및 체재비를 마련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어 통명농요 팀원들이 애를 태우고 있다.


특히 이번 통명농요의 미국 공연 공식 후원 기관인 한국문화보호재단과 문화재청은 1천만원의 예산밖에 지원해 주지 않아 예천군이 군비에서 2천만원을 추가 지원할 예정이지만 전체 소요 예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이로 인해 현재 예천 통명농요 회원들은 공연 경비 마련을 위해 동분서주 하고 있으나 마땅한 대책이 없어 자칫 회원들이 사비를 갹출해 미국 공연을 떠나야 할 형편이다.
이에 민간 문화 교류를 통한 양국간의 유대 강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농요 공연에 대한 지원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한편 통명농요의 경우 모심고 나오는 소리나 논매고 나오는 소리는 규칙적인 장단에 짧게 메기고 짧게 후렴을 받아 주지만, 모심기소리나 논매기소리가 모두 느리고 길게 빼는 음이 많은 특징을 지니고 그 중에서도 미·라·도·레의 4음이 중심을 이루는 메나리토리 구조의 독특한 구조로 구성돼 있다.

 


예천군 꿀마실 경북 농업인 정보화 대회 스마트 콘텐츠 부문 최우수상 수상

예천군 꿀마실 경북 농업인 정보화 대회 스마트 콘텐츠 부문 최우수상 수상 상북도농업기술원이 주최한 2024년 경북 농업인 정보화 경진대회에서 예천군 용문면 꿀마실권윤자 대표가 스마트 콘텐츠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2024년 경북 농업인 정보화 경진대...

대전청사관리소 경북지소 줍깅으로 지역사회 공헌

대전청사관리소 경북지소 줍깅으로 지역사회 공헌 행정안전부 대전청사관리소 경북지소는 9일 호명읍 송평천 일대에서 탄소중립 실천 및 기후 위기에 대한 인식 확산을 위한 줍깅 행사를 실시했다. 줍깅 행사는 경북지소 직원 20여 명이...

예천군 청소년안전망 청소년복지실무위원회의 개최

예천군 청소년안전망 청소년복지실무위원회의 개최 예천군 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김현자)는 5월 9일 예천군복합커뮤니티센터에서 위기청소년의 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한 청소년안전망 청소년복지실무위원회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청소년복지실...

예천군농업기술센터 블로그마케팅 교육 운영

예천군농업기술센터 블로그마케팅 교육 운영 예천군농업기술센터(소장 정정호)는 관내 농업인 24명을 대상으로 5월 30일, 31일 2일간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 교육을 진행한다. 강의는 블로그 인플루언서 조아라 대표가 농가 ...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