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 청소년수련관이 2006년 7월 개관 이래 지역의 청소년들과 주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어 활기를 띠고 있다.
예천군 청소년수련관은 예천군 예천읍 동본리 한천변 8,589㎡의 부지에 건축연면적 2,996㎡의 지하 1층, 지상 3층으로 실내수영장을 비롯해 헬스장, 청소년극장, 실내집회장, 웹사이트센터 등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시설을 두루 갖추고 있다.
청소년수련관 실내수영장은 현재 2006년 개관 이래 95,000여명이 이용하였으며 깨끗한 수질 관리 등 이용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수영장은 25m 4개 레인의 성인풀과 유아풀장이 있고 일일 6회 강습이 진행되고 있으며 수영회원 등록은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기존회원 신규회원 구분하여 접수받고 있는데 등록은 기존회원은 23일부터 24일, 신규는 25일부터 선착순으로 접수한다.
또한 현재 수련관내 강의실에서는 한자, 중국어, 초등논술, 통기타 등 7개의 2/4분기 청소년 교양 ? 취미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으며, 분기별로 운영하기 때문에 대부분은 접수가 끝난 상태이지만 한지공예, 골판지 공예 등 CA공예와 봄맞이 야외활동프로그램인 인라인은 매월 25일 접수를 받고 있다.
또한 수련관 3층 상담실에서는 금년 3월부터 청소년 및 성인을 대상으로 개인상담, 집단상담, 심리검사의 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데 친구와의 관계, 부모와의 관계에서 문제가 생겼다면 망설이지 말고 언제든지 상담실의 문을 두드리면 철저한 비밀유지는 물론 고가의 상담이 전액 무료이다.
이 밖에도 휴일인 매월 둘째, 넷째 토요일, 청소년을 위해 정기적으로 DVD를 상영하고 있는데 5월에는 개미왕국과 메뚜기 악당의 한판 승부를 그린 『벅스라이프』와 아름다운 해저세계에서의 모험을 다룬 『니모를 찾아서』를 상영할 계획으로 토요일 청소년수련관 청소년극장을 찾으면 재미는 물론 교훈을 얻어 갈 수 있다.
또한 수련관 2층 도서실은 약 3천권정도의 도서를 보유하고 있으며 200명의 회원이 등록된 상태로 수요일과 금요일은 오후 5시부터 6시까지, 토요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개방하고 있다.
회원 등록은 예천군민이라면 누구든지 가능하며 회원등록 후 도서 대여도 가능하다.
청소년수련관 관계자는 헬스장, 공부방, 댄스연습실, 음악실에서는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니 아이들의 건강한 웃음소리로 가득한 청소년수련관을 한 번 방문해보면 아이들뿐 아니라 누구든지 여유 있고 행복한 5월을 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청소년수련관에 대한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예천군 청소년수련관담당(☎650-6425)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