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군수 김학동)은 8일 오후 4시 군청 1층 정보화교육장에서 회계 관련 법규 준수로 지방재정의 건전성과 효율성을 확보하기 위해 회계 담당자 교육을 했다.
이번 교육은 본격적인 사업이 발주되기 전 직접적으로 계약을 담당하는 직속 기관과 사업소, 12개 읍‧면행정복지센터 공무원 20여명을 대상으로 계약지출 일반사항과 시스템을 활용한 실무적인 내용에 이르기까지 심도있게 다뤘다.
교육내용은 지방자치단체 세출예산 10대 원칙을 비롯해 계약과 지출에 참고할 수 있는 세부사항, 지방계약법 한시특례, 회계관계 공무원 관직지정 등 실무분야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을 짚어봤다.
이어 계약 흐름도, 지출 절차, 차세대지방재정시스템을 활용한 실습 교육도 병행해 회계 분야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했다.
이재길 재무과장은 “이번 교육으로 행정의 가장 기본인 회계분야 담당 공무원들이 계약과 지출 업무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소중한 예산을 더욱 공정하고 투명하게 집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예천군은 회계 담당 공무원들이 업무추진 시 실무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군청에 계약지출 상담창구를 마련했으며 업무연찬 기회 확대 등 지원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