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칼럼/사설/기고

[독자기고]눈길보다 더 위험한 블랙아이스 교통사고 주의

예천경찰서 112치안종합상황실 경위 임병철
황성한기자   |   송고 : 2021-12-14 16:10:04

딩동댕소리와 함께 연속해서 112로 신고가 접수됐다.

 

지난 주 새벽시간대 내린 적은 양의 비가 결빙되어 교통사고가 계속 접수되는 순간이었다.

 

새벽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면서 블랙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의 위험성은 계속 높아지고 있다.

 

대기 중에 응결해 있던 수증기가 먼지와 뭉쳐지면서 도로에 내려앉아 살얼음이 낀 상태를 블랙아이스라고 하며 운전자의 눈에 잘 보이지 않아 매우 위험하다.

 

블랙아이스는 도로 위의 암살자라고 표현될 만큼 위험하며 눈길 교통 사고의 6배 이상 위험하다는 통계가 있다.

 

2019년 상주영천고속도로에서 발생한 28중 추돌사고로 7명이 사망하고 32명이 부상을 당한 사고가 대표적이다.

 

블랙아이스는 새벽부터 출근 시간대까지 집중되며 터널 직후, 그늘진 도로, 산모퉁이, 커브길 등 그림자가 생기는 음지 주변으로 만들어진다.

 

운전자의 눈에는 잘 보이지 않지만 출근길 도로 곳곳에 위험이 도사리고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블랙아이스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출근길 상습 결빙구간에 대해 파악하고 속도를 줄이고 안전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타이어의 마모상태나 공기압에 따라 제동거리가 크게 차이가 나므로 미리미리 점검을 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밤사이 눈이나 비가 내리거나 안개가 낀다는 기상청의 예보가 있다면 조금 일찍 출발해 여유를 가지고 차선 변경을 자제하고 차가 미끄러진다는 느낌이 들면 브레이크를 짧게 여러 번에 걸쳐 나누어 밟고 핸들은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틀어 주어야 한다.

 

빙판길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는 제2, 3의 연쇄 추돌 사고를 당하지 않도록 비상등을 작동시킨 후 신속하게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야 더 큰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블랙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 예방과 함께 겨울철 안전운전에 대해 다시 한번 깊이 생각해 보자.

 

 


예천군 전 직원 대상 장애인식개선교육 진행

예천군 전 직원 대상 장애인식개선교육 진행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26일 군청 대강당에서 예천군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장애인식개선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나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고 장애와 장애인에 ...

예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부모와 자녀를 위한 부모교육 실시

예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부모와 자녀를 위한 부모교육 실시 예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소장 김현자)는 25일, 26일 양일간 예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청소년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를 대상으로 MBTI 성격유형검사와 자녀 양육 태도 검사를 통한...

예천군 정책자문위 분과위원회 회의 개최

예천군 정책자문위 분과위원회 회의 개최 예천군은 26일 예천군 정책자문위원회 문화관광체육분과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정책자문위원회 분과 회의는 보건복지교육분과, 농림축산환경분과 회의에 이어 올해 세 번째다. 문화관광체육...

예천 2024 현대양궁월드컵대회 개최기념 SNS채널 이벤트 추진

예천 2024 현대양궁월드컵대회 개최기념 SNS채널 이벤트 추진 예천군은 예천 2024 현대양궁월드컵대회 개최기념 이벤트를 4월 29일부터 5월 8일까지 진행한다. 이벤트 참여는 누구나 가능하며, 예천군 공식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하고 현대양궁월드...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